[개신교] 개신교의 전래, 개신교의 종교적 이해, 개신교의 성향과 교회의 목표, 개신교의 정치사회적 태도, 개신교의 부흥운동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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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개신교의 전래

Ⅲ. 개신교의 종교적 이해
1. 계시종교론
2. 문명종교론

Ⅳ. 개신교의 성향과 교회의 목표

Ⅴ. 개신교의 정치사회적 태도
1. 시민사회의 변화와 기회영역의 변화
2. 사회적 목표의 변화, 교회목표 접합방식의 변환

Ⅵ. 개신교의 부흥운동
1. 1903년 원산기도회
2. 1906년 평양 장대현 교회 사경회
3. 1907년 부흥 사경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876년 문호를 개방한 이래 조선은 개화반대세력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외국의 여러 가지 제도를 도입하였다 .그 가운데 하나가 1881년 일본정부와 청국정부의 권고로 기구 및 군제개편이었다. 이러한 군제개편에 의해 조선정부는 일본인 군사고문을 초빙하여 별기군이란 신식군대를 만들었다. 그런데 국가재정이 악화되자 신식군대는 우대하면서 구식군대에게는 1년이 넘도록 녹봉인 쌀을 지급하지 못하였다. 구식군대는 1882년 6월에야 겨우 1개월분의 쌀을 배급받았으나 그중 반 이상이 모래인 것을 알자, 그동안 싸였던 불만이 일시에 터져나와 폭동을 일으켰다. 구식군들과 그 가족들은 민씨정권의 수탈과 일본인들의 오만무도한 태도를 인내해 왔으나, 더 이상은 참을 수가 없었다. 반란군들은 궁전에 난입하여 민겸호와 같은 중신을 죽이고 일본공사관으로 몰려가 그곳을 방화하였다. 결국 일본 공사를 비롯한 일본인들은 여섯명이 반란군에 의해 죽임을 당한 채 구사일생으로 조선을 탈출하였다. 반란군의 공격목표는 민비정권이었던 만큼, 반란군들은 폭동과정에서 대원군의 은밀한 사주를 받았다. 그러므로 민비정권이 축출된 이후 대원군은 이들 반란군의 세력을 등에 업고 재집권에 성공하였다. 그렇지만 이런 혼란 가운데에서 조선에서의 주도권을 장악하려는 청국의 개입으로 반란은 곧 진압되어 상황이 급전되고 말았다. 청은 대원군을 납치해 감으로 민비정권의 재집권을 도와 조선에서 주도권을 장악하였다. 따라서 조선정부은 더욱 청국에 대한 종속관계가 심화되어 갔으며 조정에는 민비중심의 친청수구파가 득세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강인철(1994), 한국개신교교회의 정치사회적 성격에 관한 연구: 1945-1960, 서울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 노치준(1998), 한국개신교사회학, 한울아카데미
◎ 박형민(1998), 초기 개신교 종교공동체의 성격과 사회적 실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 이근미(2001), 침묵을 깬 기독교 보수교단의 반공 궐기 움직임, 월간 조선, 9월호
◎ 이원규(2000), 한국기독교의 사회변동적 기능, 한국사회발전과 기독교의 역할, 한울
◎ 최종철(1994), 민중교회의 변화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 경제와 사회, 겨울호
◎ 한미준(1999), 한국갤럽조사보고서, 한국개신교인의 교회활동 및 신앙의식조사보고서, 두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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