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지식기반사회에서 인간자원개발(HRD)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j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 교육과 인간자원개발론 3 공통
지식기반사회에서 인간자원개발(HRD)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jo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간자원개발의 정의
2. 인적자원 개발의 역사
1) 미국
2) 일본
3) 한국
4) 시사점
3. 인간자원개발과 관리 및 필요성
1) 인간자원개발과 관리
2)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
4. 인간자원개발의 중요성
1) 인적 요소
(1) 학습전문가의 법칙
(2) 학습자 법칙
2) 정신적 요소
(1) 언어 전달의 법칙
(2) 수업의 법칙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지식기반사회는 산업사회와는 달리 인간의 지식과 정보가 부가가치의 주요한 원천이 되는 사회라고 하겠다. 산업 사회에서는 자본가가 중심이었다면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인이 중심적 위치에 서게 된다. 따라서 지식인의 역할이 미래 사회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의미가 될 것이며 많은 지식과 정보로 무장한 계층이 엄청난 힘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나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인은 혼자서가 아니라 많은 수의 사람과 네트워킹 위에서만이 훌륭한 존재가 될 수 있다. 하루하루 선지식을 찾아 노력하는 사람만이 진정한 의미의 지식인이 될 것이고 축적해 놓은 지식을 더불어 소유할 수 있는 사회야말로 지식기반사회라고 할 수 있겠다. 지식기반사회라는 용어는 후기산업사회에 관한 논쟁 즉 산업사회 이후의 사회 유형에 관한 논쟁이 한창이던 1960년대 중반에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당시에 다니엘 벨은 후기산업사회를 지식기반사회라고 기술하였으나 이 용어는 후기산업사회에 비해 그다지 큰 반응을 얻지 못했었다. 최근에 이르러서야 지식이 사회적 생산에 있어서 기본적인 요소로 인정되면서, 지식의 내용과 체계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지식의 기능에 관한 다양한 해석이 등장하고 있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핵심 성장동력은 지적자본이며, 지적자본의 3요소인 인적자원, 사회적자본, 구조적자본 중에 가장 핵심적인 것이 인적자본이다. 우리나라를 세계 일류국가로 도약시키기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도덕적이며 건강한 인재를 많이 길러내고 그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인적자원 정책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 참고문헌
-
1. 강일규,고혜원, 「인적자원개발정책 평가체제 개발」,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2.
김안국 외 23, 지방자치단체의 고용과 인적자원개발정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5.
2. 김종재(1999), 인적자원 관리, 법문사
3. 광주광역시교육청,「광주광역시 인적자원 개발 기본계획」, 2003.
4. 문종근(1990), 우리나라 기업의 인적자원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논문집
5주용국 외 2 , 「인적자원개발과 리더십: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4.
6.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지역인적자원개발정책 및 추진전략」,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2.
7. 박경문(2001), 신 인적 자원 관리론, 하역경영사
8. 이상일(2000), 실리콘 밸리의 인적자원개발, 한국노동 연구원
6. http://www.work.go.kr/
9. 외국계 인적자원관리 컨설팅 회사, 윌리암앤머서. http://www.mercer.co.kr/
10. 인사/노무관리 관련 실무 자료, 한국인사관리협회 http://www.kpiok.co.kr/
11. 강릉대학교 경영학과 민남식교수 홈페이지 http://kangnung.ac.kr/~mywa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