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철학] 들뢰즈의 영화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2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뢰즈의 영화 이미지와 사유
1. 운동 이미지
(1) 이미지와 운동
(2) 프레임과 쇼트, 몽타주
(3) 영화 이미지의 존재론
(4) 영화에서의 운동 이미지와 세 가지 변종 이미지
2. 시간 이미지
(1) 현대 영화의 순수 시청각적 상황
(2) 잠재적 이미지와 현실적 이미지 :시간의 직접제시
(3)허위의 서사
들뢰즈의 영화 연구
<고전 영화와 재현적 사유>
1. 이미지에서 사유로, 즉 지각에서 개념으로의 이행
2. 감각적 이미지와 개념적 사유의 궁극적 일치
<현대영화와 非재현적 사유>
- 본문내용
-
들뢰즈의 영화 이미지와 사유
1. 운동 이미지
(1) 이미지와 운동
‣ 영화이미지는 스스로 움직임
‣ 영화 = 이미지의 자동운동
‣ 영화란 불특정한 순간과 연관지음으로써 운동을 재생산하는 체계
‣ 영화에서의 운동에 대한 논의 - ‘전체’와 ‘집합’의 개념으로 확장
◇ 전체(tout)
운동은 전체의 질적인 변화를 의미
전체란 열린 체계로 질적인 변화를 동반z하는 지속을
의미하는 시간적 개념
◇ 집합(ensemble)
집합이란 부분들의 합으로 이루어지는 닫힌 체계로 공간적 개념
집합은 물과 설탕이라는 부분들로 이루어진 물잔
‣ 운동을 통해 전체는 대상들로 분화되고 대상들은 전체 속으로 재통합
영화는 이미지의 자동운동
- 이미지들의 움직임이 궁극적으로 전체의변화 (지속으로서의 운동)
(2) 프레임과 쇼트, 몽타주
‣ 영화에서의 이미지, 전체와 집합 사이의 운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프레임, 쇼트, 몽타주에 대해 논의
◇ 프레임
‣ 한 이미지 안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을 포함하는 상대적으로 닫혀진 체계
‣ 프레임을 다석 가지 측면에서 고찰
• 양적인경향 - 포화와 희박
• 프레임의 구성방식, 프레임내부에서 부분들의 결합방식
• 프레임 짜기각도
• 외화면
◇ 쇼트와 몽타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