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철학] 들뢰즈의 영화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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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뢰즈의 영화 이미지와 사유

1. 운동 이미지
(1) 이미지와 운동

(2) 프레임과 쇼트, 몽타주

(3) 영화 이미지의 존재론

(4) 영화에서의 운동 이미지와 세 가지 변종 이미지

2. 시간 이미지

(1) 현대 영화의 순수 시청각적 상황

(2) 잠재적 이미지와 현실적 이미지 :시간의 직접제시

(3)허위의 서사

들뢰즈의 영화 연구

<고전 영화와 재현적 사유>

1. 이미지에서 사유로, 즉 지각에서 개념으로의 이행

2. 감각적 이미지와 개념적 사유의 궁극적 일치

<현대영화와 非재현적 사유>
본문내용
들뢰즈의 영화 이미지와 사유

1. 운동 이미지


(1) 이미지와 운동
 
‣ 영화이미지는 스스로 움직임
‣ 영화 = 이미지의 자동운동
‣ 영화란 불특정한 순간과 연관지음으로써 운동을 재생산하는 체계
 
‣ 영화에서의 운동에 대한 논의 - ‘전체’와 ‘집합’의 개념으로 확장
 

◇ 전체(tout)
 
운동은 전체의 질적인 변화를 의미
전체란 열린 체계로 질적인 변화를 동반z하는 지속을
의미하는 시간적 개념

◇ 집합(ensemble)
 
집합이란 부분들의 합으로 이루어지는 닫힌 체계로 공간적 개념
집합은 물과 설탕이라는 부분들로 이루어진 물잔
‣ 운동을 통해 전체는 대상들로 분화되고 대상들은 전체 속으로 재통합
영화는 이미지의 자동운동
- 이미지들의 움직임이 궁극적으로 전체의변화 (지속으로서의 운동)


(2) 프레임과 쇼트, 몽타주
‣ 영화에서의 이미지, 전체와 집합 사이의 운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프레임, 쇼트, 몽타주에 대해 논의
 
◇ 프레임
 
‣ 한 이미지 안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을 포함하는 상대적으로 닫혀진 체계
 
‣ 프레임을 다석 가지 측면에서 고찰
• 양적인경향 - 포화와 희박
• 프레임의 구성방식, 프레임내부에서 부분들의 결합방식
• 프레임 짜기각도
• 외화면
 
◇ 쇼트와 몽타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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