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지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지각과정
2. 지각의 항등성
3. 지각의 원리
4. 이해 : 자극의 고차적 의미해석
5. 지각의 사례들


본문내용
1. 지각과정
- 지각과정은 자극에 대한 노출과 주의과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 자극에 대한 노출과 주의가 없이는 지각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 지각은 직접 측정하기보다는 노출과 중의를 측정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추론하는 것이 일 반적인 측정법이다.

(1) 노출(露出)과 주의(注意)
노출은 정보에 접촉하는 것으로서 정보처리가 이루어지기 위한 가장 첫 조건이다. 소비자는 광고를 포함한 마케팅 정보에 의도적으로 노출할 수도 있고 우연히 노출할 수도 있다.

∴ 의도적 노출(intentional exposure) : 소비자가 자신의 목표나 문제에 관련한 정보를 능동적으로 찾아서 노출하는 것

∴ 우연적 노출(accidental exposure) : 소비자가 환경 내에서 마케팅 정보와 우연히 마주 치게 되는 것

∴ 주의(attention) : 여러 환경자극 중에서 다른 자극들은 무시하거나 이런 자극에 대한 반응을 억제하고 특정 자극을 선별해서 이에 초점을 맞추는 과정

1) 주의를 결정하는 요인 : 자극요인
자극자체의 특성보다는 ‘자극들의 대비’가 주의를 결정하는 중요한 원리이다.
∴ 대비원리(principle of contrast) : 사람들은 어떤 차이나 변화가 있는 예외적인 자극들 에 주의를 많이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