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론] 성공적인 사내 커뮤니케이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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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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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및 중요성

2. <사례 - 1> 이스트만 코닥 (Eastman Kodak) [3~5page]

3. <사례 - 2> 소니코리아 [6~7page]

4. <사례 - 3> 인컴브로더 [8~11page]

5. <사례 - 4> 덴버신문사 [12~14page]

6. 참고자료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및 중요성
기업 경영자가 아무리 훌륭한 경영전략을 수립, 전개하더라도 조직구성원들이 움직여 주지 않으면 그 전략은 실패하기 쉽다. 따라서 사내 커뮤니케이션은 바로 조직구성원들을 움직이는데 필요한 전략이다. 이러한 사내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의 목적 또는 목표 즉 기업문화의 공유와 진정한 고객만족 유도, 조직이 하나의 일관된 목소리를 내도록 해준다는 데 그 중요성이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은 좀 더 편하게 활성화되어가고 있으며, 중요성도 기업에 있어 더욱 중요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므로 아래에서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몇 가지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그것을 분석함에 의하여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영향과 중요성을 더 잘 알고자 한다.

2. <사례 - 1> 이스트만 코닥 (Eastman Kodak)
1) RESEARCH 단계
이스트만 코닥은 90년대 들어서 경영실적이 크게 나빠져 창업 후 116년 만에 위기를 맞이했다. 이 당시 코닥의 위기는 어느 특정한 사건에 의해 기업에 타격을 주었던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경영활동 하에서 매출이 급격히 감소하고 부채가 늘어나 조직력이 악화되는 총체적인 위기였다. 회사의 기업문화를 재정비하기 위해 위기관리형 리더인 조지 피셔(Gorge Fisher)회장을 영입하였고, 기업문화를 재정비하는 동시에 사내 커뮤니케이션도 재정비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SK Management, 2003년 11월호
- 소니코리아 홈페이지, www.sony.co.kr
- [PR전략론] 윤희중, 신호창, 책과 길
- [밀레니엄] 신호창 '사원관계 커뮤니케이션',1997년 11-12월호
- [언론학의 이론과 연구] 박기순, 나남
- [PR의 이해] 김병철, 한국외대출판부
- [PR실전론] 조계현, 커뮤니케이션북스
- [성공한 PR] 제리 핸드릭스,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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