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시어머니와 동남아시아 며느리 사이 올바른 결혼 생활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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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Ⅰ. 프로그램 개발


- -
1.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추진여부 검토

1) 프로그램 주제

2) 프로그램 개발 요청자의 근본의도

2) 프로그램 개발 요청자의 근본의도

4) 프로그램을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

5) 프로그램 예상효과 및 장애요인

6) 지금까지의 검토결과에 비추어 프로그램 추진 여부 결정

2. 상황분석

3. 요구조사 - <인터뷰>

4. 프로그램 선정

5. 인적자원 선발 및 관리

6. 물적 자원과 시설관리

7. 예산수립 및 재정관리

Ⅱ. 수업 계획

1. 수업 개요

2. 수업내용

Ⅲ. 홍보 및 평가

1. 홍보

2. 평가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개발


- -
1.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추진여부 검토

1) 프로그램 주제

다문화 다국적 시대에 접어들어서며 동남아시아 커플이 많아지는 요즈음 시어머니와 동남아시아 며느리 사이의 괴리를 접고 올바른 결혼 생활을 하도록 유도한다.

2) 프로그램 개발 요청자의 근본의도

본 프로그램은 시어머니와 베트남 며느리사이의 근본 갈등을 조금이나마 해결하고자 개발하게 되었다. 베트남 며느리의 경우, 도시보다는 시골 농어촌에 분포되어 있고, 이들은 아무래도 도시보다 대가족 생활을 지향하기에 고부(姑婦)간의 갈등이 점철될 가능성이 높다. 시어머니들은 한국문화에 서투른 그들(베트남 여인)을 윽박지르기도 하고, 한국문화가 마치 베트남 문화보다 상위(上位)의 문화인양 일방적인 한국 문화의 수용을 강요한다.
그러나 이것은 문화의 다양성과 근본적인 융합을 위해서는 옳은 일이 아니다. 농어촌에서 혼혈가정이 1/4를 넘고 있는 이 시점에 ‘더 이상 봇물을 막는다고 해결될 일’ 이 아니며 근본적인 원인 규명과 해결책이 대두되는 시점이다.
그리하여 우리 프로그램 개발자들은, 농촌의 가정에서 베트남 가정을 타깃으로 잡았다. 이는 유교(儒敎)문화의 영향을 받아 우리와 동질성이 있고 같은 한자 문화권이라 많은 베트남 여인들이 가장 많이 한국에 와 결혼하는 유형이기 때문이다.
‘베트남’ 하면 떠오르는 쌀국수와 결혼하려온 베트남 여인이란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그들을 인간적인 유대감을 갖고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시어머니도 베트남 며느리를 이해하여 서로의 문화를 소통할 수 있게 하도록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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