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산업과 실버타운(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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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노인에 대한 정의
1. 노인에 대한 추상적 정의
2. 노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
1) 사회적 역할상실에 의한 노인
2) 역년령(chronological age )에 의한 노인
3) 개인의 자각(self-awareness)에 의한 노인
4) 기능적 연령(functional are)에 의한 노인

Ⅲ. 노인인구와 그 특성
1. 노인인구 개관
2. 우리나라 노인인구의 특성
1) 노령화속도
2) 노인인구의 성비구성
3) 노인인구의 지역간 거주
4) 장애노인의 증가
3. 노인의 욕구와 문제

Ⅳ. 노인문제의 개념과 내용

Ⅴ. 실버산업의 생성요인

Ⅵ. 실버산업의 필요성

Ⅶ.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문제점
1. 실버산업의 시장협소
2. 실버산업에 대한 지원제도의 미흡
3. 노후소득보장정책의 미흡
1) 연금제도
2) 퇴직금제도
3) 노인의 고용촉진
4) 조세감면
5) 교통수당 및 경로우대제
4. 실버산업과 관련된 상품의 고비용
5. 양로시설에 대한 인식부족

Ⅷ. 실버타운

Ⅸ. 실버타운의 유형

Ⅹ. 우리나라 실버타운의 문제점
1. 유료노인복지시설에 대한 인식
2. 시장협소로인한 공급비용의 과다
3. 정부정책의 문제
4. 기업과의 역할분담문제
5. 시설운영의 문제

Ⅺ. 실버마케팅
1. 수요를 일깨우는 마케팅
2. 가족 마케팅
3. 배려하는 마케팅
4. 세분화한 마케팅
5. 상품과 서비스의 일체화
6. 트렌스 제너레이션 전략(trans generation strategy)

Ⅻ. 실버타운 사례
1. 일반 실버타운의 전반적인 수준
1) 삼성노블카운티
2) 유당마을
3) 서울 시니어스타워
4) 실버레저타운
2. 일반 실버타운의 문제점
3. 지방자치단체와 실버타운
1) 김제시의 김제시 노인종합복지타운
2) 춘천시의 건강테마파크

ⅩⅢ. 우리나라 노인복지의 현황과 과제
1. 노후소득보장제도
1) 노령수당
2) 노인능력은행
3) 노인공동작업장 설치
4) 노부모봉양 풍토조성시책
2. 의료보장
3. 주택보장
4. 사회적 서비스프로그램
5. 재가 노인을 위한 복지 프로그램
1) 노인 복지 프로그램
2) 노인복지의 과제

ⅩⅣ. 향후과제

Ⅹ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 나라에서 실버 산업이나 마케팅이 활성화되려면 국가의 사회 복지 제도와 더불어서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1993년 12월 노인복지법을 개정하여 수익자 부담에 의한 유료양로시설 등을 국가나 비영리법인에 의해서만 설치, 운영되도록 한 규정을 민간 기업이나 개인이 설치, 운영할 수 있도록 허용되었다. 또한, 국민 연금 기금에서 지원하는 융자 규모의 증대와 세금 감면 혜택 등 관련된 정책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아직은 실버 산업이라고 하는 것이 주택 분야에 한정되어 있고, 실버 산업과 관련된 품목이 다양하지 못하다는 것을 고려해보면, 현재 우리 나라의 실버 산업 및 실버 마케팅은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 나라에는 유료 양로원 16개, 유료요양소 4개, 유료노인복지 1개소가 있으며, 최근에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아파트 건축 붐이 일어나고 있지만, 아직 그리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또한, 실버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아직 미비하다. 즉, 노인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이다. 노인에 관한 연구도 복지에 중점을 두는 분야에 편중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와 사회 생활의 변화는 노인으로 하여금 이전과는 다른 욕구를 경험하게 한다. 따라서, 노인의 욕구의 기저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노인들은 불안감을 경감하려는 욕구가 강하다고 한다. 즉, 노인은 돈과 건강, 안전 등에 있어서 늘 불안감을 갖기 쉽다는 것이다. 자신이 평생을 모은 재산이라는 것과 이제는 더 이상 젊었을 때와 같이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에는 늦었다는 노인들의 인식이 바로 이런 불안감을 느끼게 하고, 상대적으로 안정감을 추구하게 한다. 특히, 노인은 재산에 대해서는 안정성과 환금성이 높은 보험을 최고 재테크로 여기며, 대출금은 무조건 갚으려고 하며, 부동산 과다투자를 잘 안하고,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 절세형 금융 상품에 가입하려고 한다는 보고들이 있었다.
그리고, 노인은 불편함을 해소하려는 경향이 높다. 젊은 세대들은 새로운 기능과 신상품이라고 하면 우선적으로 구입하려는 경향이 높은 데 반해, 노인들은 상품을 이용함에 있어 다소 값이 비싸더라도 조작이 편리하고 가볍고, 들기 쉬운 것들을 선호한다고 한다. 즉, 노인들은 단축키나 부가서비스 등이 지나치게 많은 것보다는 조작이 간편한 것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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