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토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토의법의 개념과 역사

2. 토의법의 특징과 장․단점

3. 토의법의 적용 방법

4. 실제 수업 시 적용 방법

5. 실제 수업 내용 (강의 원고)

6. 수업 계획안

7. 수업 전략 제시

8. 팀 프로젝트 후기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토의법의 개념과 역사

1915년 파카(S.C.Parker)가 문답법을 개선하여 회화법이라 부른데서 연유하였으며 1950년대 경영교육용으로 토의법이 연수에 최초로 등장하여 오늘날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다.

토의법은 학습자 상호간의 자주성의 존중, 협조의 정신, 회의의 기법 습득, 자주적인 학습의 촉진, 사고 과정의 심화, 공동 과제의 해결 등 다양한 민주적인 태도를 익힐 수 있으므로, 자기의 의사를 올바르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사를 수용하고 존중하고 공동의 문제를 가장 올바른 방향으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학습자가 학습 장면(상황)에 적극적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며 교수자가 학습자들의 학습내용 이해도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여 소기의 학습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반성적 사고의 기회를 부여하여 그들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재구성할 수 있게 촉진해 주고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켜 주며 학습자에게 건전한 사회적 태도를 지니게 해 준다.
이와 같은 토의법의 목적은 교수자가 예측하고 착안한 것에 의해서만 이루어 질 수 없고 학습자 자신이 토의에 의하여 그 본질에 대한 이탈, 상반, 모순, 갈등 등에서만이 인식이 심화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

토의법은 공동학습의 형태로 학급조직을 비형식적인 토의집단으로 구성해서 자유로운 토론을 통하여 문제해결에 협력하여 집단사고를 통한 집단적 결론으로 이끌어가는 학습방법이다. 이것은 인간이 동료들 사이에 들고 싶다(사회적 욕구), 자기의 의견을 인정받고 싶다(자아욕구), 자기의 생각을 반영시키고 싶다(자기실현) 등의 욕구본능에 따른 기법으로서, 학습활동에의 능동적인 참여와 자주적인 학습을 조직해서 연수자 상호간의 계발작용도 기대할 수 있는 효과가 큰 기법이다. 특히 '인간은 자기가 참여하고 납득해서 받아들인 결과로서의 결정에는 가장 능동적으로 따르는 법이다'라는 것 때문에 그룹, 미팅 등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기법이다. 버즈, 세션, 패널토의 등에서 목적에 따른 형태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9. 참고 문헌

강이철(2001),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권낙원(2001), <교수방법>, 원미사
권성호(2006),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변영계, 김영환, 손미 공저(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변홍규(1997), <능률적 토의수업의 기법>,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불필요한 부분이 많음 ㅠㅠ
  • beatitud***
    (2009.11.29 12:32:47)
회원 추천자료
  •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토의법 허들 버즈 토의
  • 집단중심평생교육방법토의법 : 허들•버즈토의1토의법2허들3버즈토의목차공동학습의 일종비형식적 집단을 구성하고토론을 통해 문제해결에 협력,집단적 결론으로 이끄는 방법정의주제결정 → 안내→ 토의전개 → 정리절차존중, 협력하는 태도 함양의사표현능력 신장/학습자의 학습능력이 학습성과 좌우시간의 비경제성, 인원제한장단점토의법토의5-6인 구성, 대집단에서 구성원의 토의 참여 독려를 위해 소집단으로 나누어 시

  • 교육방법-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및 브레인스토밍
  • 수업방법강의법문답법토의법브레인스토밍강의법강의법이란?한 사람의 교사가 동시에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언어적 매체를 이용하여 가르치는 교사 중심 교수 ․ 학습 방법강의식 수업 예시 동영상 go 강의법의 장점짧은 시간에 다양한 지식과 내용 전달 가능대규모 수업이 가능하므로 경제적임교사의 의도에 따라 수업 진행 가능사실적 정보나 개념들을 논리적 ․ 객관적으로 전달하기 좋음교사의 언어 표현능력에 따라 학생에게 명확히

  • [교육방법] 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및 브레인스토밍 정리
  • 교육방법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및 브레인스토밍 1. 강의법1.1 정의 1.2 사례1.3 장, 단점 1.4 적용 1.5 유의사항 및 교사의 역할 2.문답법2.1 정의 2.2사례 2.3 장, 단점 2.4 유의사항 3.토의법3.1 정의 3.2 사례 3.3 유형3.4 장, 단점 3.5 적용 3.6 교사의 역할4.브레인스토밍4.1정의 4.2 사례 4.3 원칙 4.4 장 단점 4.5 활용목차1.1 강의법 이란?문제의 형식으로 제시된 사항 또는 관념들을 학습자에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해설의 방식 으로 실시하는 교수기술의 한

  • [교육공학] 토의법
  • 토의에서 발표된 것은 정기적으로 요약할 필요가 있다.Ⅲ. 결론앞에서 우리는 수업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토의법의 특성과 유형 및 기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러나 토의법은 준비와 계획단계에서 뿐아니라 진행 과정에서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다른 교수방법에 비해 더 철저한 준비를 하여 토의가 비생산적이거나 흐지부지 끝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1. 최동근 외.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42. 김용욱

  • 몬테소리교육기법(교육방법), 태도행동교육기법(교육방법), 언어교육기법(교육방법), 가정교육기법(교육방법), 협동글쓰기,지식교육기법(교육방법)
  • 교육기법(교육방법)1. 조용히 들어주기2. 인식반응 보이기3. 계속 말하게끔 격려하기4. 적극적으로 들어주기5. 부모의 입장알리기Ⅵ. 협동글쓰기교육기법(교육방법)1. 어휘력 키우기1) 사전 찾기 놀이를 통한 어휘력 향상2) 끝말 이어가기를 통한 어휘력 향상 3) 생각꺼내기를 통한 어휘력 향상2. 협동학습을 통한 문장력 키우기1) 문장력 기르기의 기초2) 협동 생각묶기를 통한 설명문의 구조 익히기 Ⅶ. 지식교육기법(교육방법)1. 강의법2. 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