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협상론] 남천동 동내 어시장에서의 수산물 협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협상 과정
1. 정확한 협상 상황 파악하기
가. 시장 조사
나. 본 협상만의 특수성 파악
다. 제약조건과 강점 파악
라. 협상상대와의 상호의존성 파악
2. 본격적인 협상준비
가. 목표설정
나.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 구상
다. 전략실행을 위한 기획
3. 실제 협상과 전략
4. 이론과 실제의 비교(적용과 한계점)
Ⅲ. 결과 분석 및 자체 평가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우리는 남천동 삼익비치 동편 포구에서 매일 새벽에 열리는 동내 어시장을 방문하여, 이곳에서 1만원-2만원어치의 물고기를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가장 많은 양을 구매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협상을 시작한다.
협상에 임함에 있어 단 한 가지 목표만을 가지고 협상에 임하는 것 같아 보이지만 사실 그 이면을 들여다보고 우리는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이 모든 과정이 시작됨을 알 수 있었다.
표면적으로는 우리에게 주어진 주제처럼 가장 저렴한 가격에 가장 많은 물고기를 구매하는 것이었고, 그리고 그 이면을 보면 이 협상을 바탕으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해내는 것이다.
어쩌면 우리는 첫 번째 목표만큼 두 번째 목표 달성을 위해서도 절반의 노력을 기울여 협상을 시작 했는지도 모르겠다.
또한 이러한 협상과정과 결과를 재료(material)로 하여 만족할 만한 수준의 보고서와 발표를 이끌어 내야 했다.
따라서 이 협상은 목적임과 동시에 수단이라는 점이 여타 다른 일반적인 협상과의 가장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 독특한 협상과 관련한 어떠한 자료도 구할 수 없으며, 정답은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더욱 정답에 가까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 그리고 협상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현장에서의 직접적인 시장조사와 협상보다 모의 상황 구상과 전략 설정을 위한 기획과 회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