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 다국적 기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3M 기업소개

2. 다국적기업의 동기

3. 다국적 기업화된 정도

4. 전략 및 SWOT분석

5. 제휴전략

6. 결 론
본문내용
3M 기업 소개

3M was founded in 1902
Over the years has grown from a small sandpaper company
to a global diversified technology company with companies
in more than 60 countries.
3M products are sold in almost 200 countries.
3M Worldwide sales total $21.2 billion USD, with International
Sales representing 61% of the company's total at $12.9 billion
USD.
3M has more than 69,000 employees worldwide, employing
mostly local nationals.
Fewer than 300 3M employees worldwide are Foreign
Service Employees not residing in their home countries.


1902년 최초 커런텀 이라는 천연광물의 채굴
판매 목적으로 한 채광회사로 출발.
다섯 명이 각각 1천 달러씩 출자를 해 시작
1905년 3M은 샌드페이퍼 사업에 진출
공업용 연마제 제조 회사로 전환


우연한 기회에 접착력이 강하지는 않지만 어디나 쉽게 붙고, 쉽게 떨어지는 신 물질을 개발
책갈피로 쓰던 천 조각이 자꾸 떨어지는 천 조각이 떨어지는데 착안, 포스트 잇 개발
1930년 첫 선을 보인 스카치 테이프는 미국 대공황이 살려 준 제품
미국 대 공황에서 고생하던 소비자들이 못 쓰게 된 제품을 수리하는 도구로 스카치테이프를 사용, 빛을 보기 시작



지속적인 발전을 하던 3M은 미국 경제의 전반적인 침체 가운데 세계 경제가 동반 불황의 여파로 경영환경이 열악.
3M 이사회는 “변신을 멈추면 썩는다’며 새 회장이 3M을 다시 대 수술할 것이라고 선언



3M은 GE의 엔진부문 사장이던 외부경영자를 100년만에 처음으로 도입

제임스 맥너니 회장:”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기술을 억지로 팔려고 하지 마라




세계 80위권의 우량기업으로 성장
현재 50여개 이상의 사업부를 거느린 대기업으로 전세계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종업원 수가 9만명
미국 랭킹 중 매출 규모 31, 수익으로19위(1994)
참고문헌
❚참고자료
․ 3M 홈페이지 http://www.3m.com․ 한국 3M 홈페이지 http://www.3M.co.kr․ 3M 2003년 annual report․ 3M 100주년 기념 'A century of Innovation the 3M Story' 발간(eBook)․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저자:Ernest Gundling, 번역:최종옥, 출판사:세종서록 2001. 2월)․ ‘3M 지속적 혁신의비밀’ (저자:이재연외, 출판사:형성출판사 420쪽참고)․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인터넷관련 수집(네이버:블로그, 엠파스, 야후등) - 제품혁신의 대명사 3M, 3M의 15%룰, 3M의 리더쉽, 경영 3M, 100년 기업의 3M, ‘윌리엄 맥나이트’의 수퍼리더쉽, 3M사의 정보화 사례, 그린마케팅 사례 등․ DATA MONITOR .pl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조직] 조직 내 학습을 일으키는 힘은 무엇인가
  • 3M은 굳건하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다. 1902년 창업하여 포츈지 선정 미국 500대 기업중 75위 (97년 4월 현재)에 올라선 3M은 90여년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아직도 미국에서 가장 모험정신이 왕성한 기업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연간 매출고 142억 3천만달러(1996)에 순이익 15억 1500만 달러인 3M은 매출액의 7-8%를 연구개발비로 투입하고 있으며, 세계 56개국에 관련기업을 갖고 8만 9천여명의 종업원을 가진 최우수 다국적기업이다.3M은 45개의 주요 제품라

  •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개발(HRD)의 이슈, 현황과 정책 및 시사점 분석(사례 중심)
  • 기업의 미래에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6시그마 활동은 무결점 상태인 6σ 수준의 품질을 목표로 하는 역사상 가장 강력한 경영혁신 프로그램이다. 무결점을 지향하는 완벽경영 실현하고자하는 것과 무조건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Smart하게 효율적으로 잘 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으며 철저히 고객가치에 초점을 맞추어 고객의 요구수준을 품질지표화하여 불량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고객만족 및 수익성의 획기적 경영혁신 전략이다

  • 3M 국제마케팅 레포트
  • Ⅰ. 서론1. 3M 기업개요(1) 소개3M은 미국 미네소타 주 세인트 폴(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둔 초국적 초우량 기업으로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의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 이름이 비롯됐다. 1902 년 창업하여 20세기가 채 끝나기도 전에 이미 세계 80위권의 우량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2002년에는 설립 100주년을 맞았다. 미국의“포츈”지는 3M을 매년 가장 명망 있는 기업의 상위권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영국의“파이낸셜 타임

  • [다국적기업론] 두산중공업
  • 기업이미지 제고에도 힘쓰고 있다. 현대중공업의 브랜드 가치는 국내 조선업계 중 1위를 달리고 있다. 계열사로 거느리고 있는 현대미포조선의가치도 확대일로에 있다. 브랜드 가치는 마케팅 자원 중에서도 가장 얻기 힘들고 어려운 자원이다. 따라서 이러한 브랜드 가치를 잘 활용하는 것이 마케팅 믹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할 것이다.⑤ 재무적 자원: 거대 자본 집중 산업의 특성상 대규모 자금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현대중공업은 많은 현금을 보

  • [국제경영학] GE사의 조직구조사례연구
  • 기업들이 갖고 있는 보편적인 고정관념을 벗어나 점진적 개선에 의해서도 충분히 생산성을 올리며 성장을 지속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사업의 전략적 제휴GE사에서 워크아웃 프로그램이나 프로세스 매핑을 진행할수록 부각되는 의문은 각각의 사업에 있어서 GE사는 과연 무엇을 사내에서 만들며 무엇을 외부에 의존할까라는 것이었다. 매입에서부터 고객이 사용하는 프로세스에서 무엇이 핵심적인 활동이며 기능과 기술인가라는 것을 구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