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아이러니와 역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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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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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아이러니
1. 아이러니의 정신
2. 아이러니의 원리
3. 아이러니의 유형
4. 아이러니의 기능
Ⅲ. 역설
1. 역설의 개념
2. 역설의 종류
Ⅳ.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역설과 아이러니는 고대 그리스시대를 거쳐 20세기 이후 복잡해진 현대 사회의 한 단면으로 문학에서 중요한 수사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H.Bredin교수는 ‘ironies and paradoxes'를 통해 “모든 아이러니의 목적은 명확하게 언급하지 않고, 오히려 상반되는 언급을 통해 어떤 진실을 드러내거나 사람들로 그것에 주목하게 하려는 것”이라 하였다.
기본적으로 역설은 모순되게 말하는 것으로, 아이러니는 반대로 말하는 것으로 통칭한다. 하지만 두 가지는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시대에 따라서 역설을 아이러니의 한 부분으로, 아이러니를 역설의 한 부분으로 취급하는 등의 상이한 관점이 존재하므로 각각을 정의내리기에는 어렵다. 따라서 여기서는 통시적인 관점에서 역설과 아이러니에 대한 의미와 서로의 관계를 알아보고 역설과 아이러니가 나타난 몇몇 작품을 통해 그에 대한 고찰을 해보기로 하겠다.
Ⅱ. 아이러니
1. 아이러니의 정신
언어가 기여하는 면을 보면, 크게 이질적인 두 사물을 연결하는 유사성을 지각하는 것과, 반대로 유사한 두 사물을 분리시키는 차이성을 지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우리가 관심을 가질 부분은 후자이다. 따라서 전자가 가리키는 것이 비유적 비교로써 원래의 시정신, 즉 서정적 비전을 말하는 것이라면, 우리의 관심은 그 유사성의 부정으로부터 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유사성의 부정은 자아와 세계의 차이성에 대한 관심의 집중 현상으로 ‘거리’의 정신, 즉 객관적 정신을 뜻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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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대표시 연구』, 신용협, 새미, 2001
『시론』, 김준오, 삼지원, 2000
『송수권의 체험적 시론』, 문학사상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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