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문학사] `혈의 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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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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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들어가며 - 작가 이인직
Ⅱ. 텍스트 내에서 생각해 볼 점
1. 주인공 옥련의 캐릭터 분석
2. 주목할 만한 소재(1)- 물
3. 주목할 만한 소재(2)- 신문과 호외
Ⅲ. 『혈의 누』가 지니는 소설사적 의의
Ⅳ. 나오며 - 더 생각해 볼 점
1. 왜 제목은 『血의 淚』인가?
2. 왜 후속편의 존재를 암시했는가?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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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 작가 이인직
국초(菊初) 이인직(李人稙,1862~1916)은 경기도 이천에서 태어났다. 그가 12세 때부터 33세까지 민씨 세도정치 하였는데, 그동안 이인직은 관직을 얻지 못했었다. 1900년 2월 이인직은 관비유학생으로 일본으로 파견된다. 그때 그의 나이 39세였다. 그해 9월 그는 동경정치학교에 입학한다. 이곳에서 이인직은 문명개화와 부국강병을 표방하는 제국주의적 정치이념을 배우게 된다. 이 정치학교에서 강의를 맡았던 고마쓰 미도리는 후에 총독부 외사국장을 지내면서 한일합방을 주도했던 인물이었다. 그리고 이인직은 조중응 1883년 ‘북방남개론’을 주장했다가 왜와 내통했다하여 유배되었고, 갑오경장 이후 개화파 관료로 활동하다가 경장 내각이 붕괴되자 1896년 일본으로 망명하였다.
과 친분이 있었다. 그리고 1901년 11월부터 미야꼬신문사 일본에서는 신문의 성격을 크게 정치논설 위주의 대신문(大新聞)과 대중적인 교양 오락 위주의 소신문(小新聞)으로 구분했다. 미야꼬신문은 그 성격이 소신문 계열에 속한다. 그는 대 신문보다 대중적인 소신문을 인민을 계몽하는 최상의 수단으로 보았던 것 같다.
의 견습생으로 들어간다. 견습생으로서 한국에 관련된 기사를 쓰기도 하고 『과부의 꿈』이라는 작품을 발표하기도 했다. 조선정부에서 1903년 2월 유학생 소환령이 떨어졌지만, 그는 소환명령을 따르지 않고 계속 일본에 체류하다가 1904년 2월 일본 육군성 제 1군 사령부 소속 한어(韓語)통역관으로 임명되어 활동했다. 그 뒤 《국민신보(國民新報)》의 주필과 《만세보》의 주필을 지냈다.
이인직이 작가로서 이름을 널리 알린 것은 《만세보》에 『혈의 누』를 연재하면서 부터이다. 또 1908년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극장인 원각사(圓覺社)를 세워 자신의 신소설 『은세계(銀世界)』를 연극으로 상연했는데, 이것이 우리나라 최초의 신연극이었다. 같은 해에 신소설 『귀의 성』과 『치악산』을 발표했으며, 이어서 『빈선랑의 일미인』과 『모란봉』을 내놓음으로써 우리나라 제일의 신소설 작가이자 신연극운동의 선구자가 되었다. 근대소설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역할을 한 것이 신소설인 점을 생각할 때, 우리나라 문학사와 연극사에서 그가 차지하는 비중은 적지 않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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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참고문헌
1. 저서
김윤식,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7
이인직, 『한국문학대표작선집 20 혈의 누 외』문학사상사, 2000
최종순, 『이인직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2005
다지리 히로유끼, 『이인직 연구』 국학자료원, 2006
G. 바슐라르,『물과 꿈』,문예 출판사, 1985
2. 연구 논문
백현근, 「現代小說에 나타난 물의 이미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88
이노은, 「대중 언론 매체의 탄생? -근대 초기의 전단 문화 연구 」『브레히트와 현대연극』Vol.15, 2006
춘 림, 「<혈의 루>의 시간 기법 연구」, 연세대학교 학위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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