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1인 미디어 컨텐츠 열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개인홈피 확산원인
1) 인적 네트워크 유지 및 강화
2) 자아표현의 욕구
3) 자기PR 의지
4) 편리성
5) 상호 연결성

2. 개인홈피의 사회적 함의
1) 새로운 사회성으로서 개인홈피
2) 다원적 분열로서 개인홈피
3) 비동시성의 커뮤니티로서 개인홈피

3. 인적 네크라인과 개인홈피

4. 개인홈피를 통한 자기표현
1)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기표현의 유형
2)‘사이버 공간에서의 나’와 ‘현실 공간에서의 나’와의 연관성
3) 자기과시

5.개인홈피의 정보유출성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2005년 상반기 랭키 닷컴의 포탈 커뮤니티 순위 동향 분석표에 의하면 가입자 전원에게 개인의 홈페이지격인 미니홈피를 제공하는 '싸이 월드(www.cyworld.nate.com)'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터넷 커뮤니티의 대표 격인 ‘다음’이 페이지 뷰 1위에서 밀려나는 일이 발생하였다. 이는 집단 중심의 커뮤니티가 개인중심으로 이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회적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요즘 10대~ 20대 사람들 중 싸이 월드라는 미니홈피 (미니 홈페이지의 준말)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다. 인터넷 통계업체인 코리안 클릭의 통계조사결과 싸이 월드의 가입자 수는 1300 만 명을 넘어섰고, 월 평균 방문자수는 약2000만 명 정도로(2005년 5월 기준) 우리나라 인터넷 커뮤니티 분야의 최강자로 굳건히 자리매김했다.
싸이 월드 열풍은 싸이 월드를 2004년 최고의 히트상품으로 만들었고(삼성경제연구소 설문결과) 이러한 싸이 열풍은‘싸이질’ (싸이 월드에서 미니홈피를 관리하는 행동을 뜻함), ‘싸이 홀릭’ (싸이 월드에 중독된 현상) 등의 신조어까지 유행시키며 아직도 식을 줄 모르고 있다. 가입자가 1300 만 명이면 우리나라 국민을 4500만 명으로 보았을 때 약 1/3 정도를 차지하는 숫자이다. 가입자가 이렇게 엄청난 숫자라면 중복가입자나 가입만하고 활동은 하지 않는 유령회원을 고려하더라도, 실제이용자의 수도 상당히 많다고 보아야 한다. 싸이 월드가 유행하면서, 이와 비슷한 블로그나 개인 홈피의 이용도 역시 상당히 높아진 추세다.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미디어의 개인 소유화가 진전되면서 인터넷이라는 매체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무너뜨리고 개인 혹은 집단 간의 실시간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인터넷은 개인 대 개인, 그리고 개인과 집단의 정보 및 의견 교환 속도 향상에 기여했고 더불어 상호작용의 범위를 확대시켰다. 이에 흔히 정보 혹은 지식기반 사회로 대변되는 새로운 사회의 도래는 인터넷 등장으로 설명되기도 한다.
그런데 미국의 해리스 폴(Harris Poll)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인터넷을 이용하며 추구하는 것은 단지 정보만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그것은 바로 동료의식으로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일종의 공동체를 원하는 것으로 밝혀진 것이다. 사람들은 인터넷상에서 정보와 오락 추구 외에 인간과 인간 사이의 교류를 통한 공동체 의식을 느끼고자 한다.

참고문헌
박성호, 인터넷 커뮤니티 조직의 life-cycle에 따른 효과적 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6
윤명희, 온라인 1인 커뮤니티의 유형과 사회적 의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6
이미경, 1인 미디어 사용동기에 따른 인터페이스 제안, 이화여대 대학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사회] 웹2.0(Web2.0)
  • 사회학적 함의는 아직 일부분에 불과하다. 그것이 현재 주목받고 있는 것이 그것이 가진 심리학적, 사회학적 요소에도 많은 부분 기인하고 있는 만큼 그러한 사회학적, 심리학적 함의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도 계속 진행될 것이라 예측해본다. 또한 이용자들이 수단으로서 사용하는 참여라는 것이 앞으로 인터넷과 정보교류 및 컨텐츠 시장에 있어서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이라 예상을 하면서 본 보고서를 줄이고자 한다.사회심리학의 이해,

  • [기업분석](싸이월드.네이버.다음) 세기업의 기업분석과 미래전망
  • 컨텐츠를 공동 기획, 운영. 음반 기획사 JYP 엔터테인먼트와 플럭서스 또한 Daum의 자회사로 Daum과, Daum뮤직 섹션에서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뮤직 비즈니스를 개척.영화 - 미디어2.0에 투자, 온라인 영화 콘텐츠 개발 및 유통에 주력.미디어2.0이 가지고 있는 풍부한 콘텐츠로 Daum의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를 확장. 온라인 멀티미디어 종합센터 CUVEDaum 사업현황해외사업 진출㈜타온(Taon)은 약 130만 회원을 보유한 일본 최대의 커뮤니티 싸이트 카페

  • [뉴미디어] 싸이월드, 인터넷커뮤니티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보고서
  • 1인용일상의 연대기ꡑ, ꡐ1인 미디어ꡑ로 각광받고 있다. 한국경제 2003-03-25 606자 이라크전쟁 생생.솔직.개인뉴스사이트 인기 미.영 연합군과 이라크군의 교전이 치열해지면서 개인 자격으로 전쟁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blog.개인뉴스 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인터내셔널헤럴드트리뷴(IHT)이 24일 보도했다. 이들은 전쟁 이전부터 파견 현장에서 목격한 장면과 정보는 물론 개인의 소감도 사이트에 올려놓고 있다. 때문에 일부에선 다소 거칠거

  • 휴대폰과 개인문화
  • 열풍, 한국일보.마스타카 노부오, 《휴대폰을 가진 원숭이》, 박애란 옮김, 유레카북스.콕스 프랭크, 《정보미디어 혁명》, 유인선 옮김, 창현출판사.팽 어빙,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역사》, 심길중 옮김, 한울아카데미.피들러 로저, 《미디어 모포시스》, 이민규 옮김, 커뮤니케이션북스.헌팅턴 세뮤얼․해리슨 로렌스, 《문화가 중요하다》, 이종인 옮김, 김영사.앤서니 기든스, 《현대사회학》, 김미숙 등 옮김, 을유문화사.NEVER(www.naver.com) 백과

  • UCC, 상업성에 관한 고찰
  • 미디어로서 고유한 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긍정적 파급효과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5. 인터넷 이용자들은 UCC의 창작과 유통과정에서 자신의 저작 권리를 인지하고, 타자의 저작 권리를 항상 존중해야 한다. 6. 인터넷 이용자들은 자신이 만든 UCC가 사회에 위험을 주는 요소가 없는가를 점검해야 한다. 7. 인터넷 이용자들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정보를 UCC로 창작할 해당 정보의 신뢰성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8. 인터넷 이용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