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전략] 박카스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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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광고상황 분석
1) 상황분석
2) 제품분석
3) 소비자분석

2. 광고 기본전략
1) 광고목표의 설정
2) 광고목표 소비자층의 설정
3) 광고컨셉트의 설정

3.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1) 광고 크리에이티브 목표
2) 광고 크리에이티브 컨셉트 설정
3)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4)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61년에 판매를 시작한 박카스는 '종합간장영양제'라는 표지를 내걸고 selling point도 술에 맞추어 간장 보호에 중점을 두었다. 그 후 동아제약은 박카스에 사운드를 걸고 박카스를 주력 상품화함으로써 박 카스D (Drink)의 연간 매출이 53억원을 돌파한 1970년까지 12억원의 광고비를 박카스 한 가지 브랜드에 투입하였다.
1976년 7월 1일 정부가 모든 자양강장 드링크를 의약품의 대중대체 광고를 금지하면서 박카스는 출시 이후 최대의 위기를 맞게 되었다. 대중광고가 악의 오/남용을 부추긴다는 것이 이유였다. 금지 대상에 들지 않은 옥외광고와 전문지 광고, 극장 광고를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박카스 광고를 하게 되었다. 정치 불안과 석유 위기 등으로 마이너스 성장이었던 박카스는 1993년 문민정부의 출범으로 자양강장제 광고 규제가 풀리게 되면서 변화된 광고 전략으로 브랜드 재활성화를 시도하게 된다.
그러나 90년대 후반부터, 경쟁사들은 발 빠르게 비타민을 함유한 여러 새로운 드링크들이 출시하여 드링크제 시장에서 자사의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특히 흔히 잘 알려져 있는 광동제약의 비타 500이 그것이다. 유명 연예인을 앞세워서 맛있지만, 카페인은 없는 것이라면서 박카스를 공격하기 시작했다. 비타500의 영향으로 박카스의 매출이 조금씩 감소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박카스는 새 한국인 시리즈, 그 날의 피로는 그날에 푼다, 그리고 젊은 층을 겨냥하자는 광고 전략을 내세웠다. 이는 피로 회복이라는 기능 중심의 소구에서 크게 변한 것이었다. 광고의 성격도 보다 정서적으로 변하였다. 음지에서 묵묵히 일하는 사람들을 주인공으로 새 한국인의 모습을 제시하면서 ‘그날의 피로는 그날에 푼다.’라는 카피를 내세워 큰 매출 신장을 기록하였고, 이 후에 ‘젊음은 나약하지 않다, ‘지킬 것은 지킨다.’, ‘젊은 날의 선택’을 화두로 타켓 소비자층을 20대로 낮추면서 부모님 세대의 것이라는 이전의 이미지에서 더 젊은 이미지로의 이동을 꾀하였다.
이에 우리 조는 위기에 직면한 박카스의 새로운 변화는 불가피하다고 생각하였다. 그 변화의 일환으로 박카스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자산을 이용하여 기존의 좋은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고객 확보를 통해 비타 500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새로운 광고 전략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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