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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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앙의 이데올로기화 문제

2. 이데올로기

① 이데올로기(Ideologie)란 무엇인가?
② 이데올로기의 필요성
③ 이데올로기를 보는 관점

3.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

① 유토피아(Utopia)란 무엇인가?
② 이데올로기, 유토피아를 바라보는 관점
③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의 관계 & 이데올로기와 신앙

4. 이데올로기와 종말사상

5. 기성 교회의 이데올로기 비판

6. 신앙의 절대성과 이데올로기의 상대성

① 신앙의 절대성
② 신앙의 상대성 - 이데올로기화

7. 신앙의 이데올로기화

8. 토 론

본문내용
1. 신앙의 이데올로기화 문제

현대 신학에서 가장 심각하게 대두되는 쟁점 중 하나는 '크리스천이 행하는 사회적 행위의 정당성'에 관한 문제이다. 이는 곧 하나님 나라의 신앙과 그 신앙이 실현되는 우리가 살고 있는 역사의 현장을 연결시키는 문제이다.
Dennis P. MacCan은 이렇게 문제를 제기했다. "신학이 상대적인 역사적 여건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고 할 때, 절대적인 것은 어떻게 이해되어져야 하며 그 의미와 진리를 어떻게 전달할 수 있겠는가?" 결국 이 문제는 종교적 신앙의 초월성과 역사성의 관계를 어떤 식으로 보아야하는가의 문제이다. 이 점에 대해서 Juan Luis Segundo는 "크리스천은 그들의 신앙과 그들의 역사적 결단 사이에 있는 괴리를 메꾸기 위해 무엇을 삽입시킬 수밖에 없다."라고 말한다. 여기서 무엇은 이데올로기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는 기독교의 순수 유토피아적 비젼이 어느 정도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결국 '신앙과 이데올로기의 관계를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라는 문제는 신학계뿐만 아니라 정치 일반에서도 심각하게 대두되는 중대한 문제가 되었다. 그 한 예로 1973년, 기독교와 위기(Christianty and Crisis)라는 잡지에서 북미 신학자들이 벌인 논쟁을 들 수 있다.
이 논쟁의 초점은 상대방의 신학에 이데올로기적 색채가 가미되었다고 서로를 비난하는 것이었다. 여기서 우리는 누구의 말이 옳고 그른가를 판단하자는 것이 아니다. 이런 논쟁은 결국 '어느 신학도 이데올로기적 감염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비슷한 예로 남미의 젊은 신부들과 추기경 실바(Cardinal Silva) - [교회 고위층 교직자] 의 논쟁도 들 수 있다. 젊은 신부들은 기독교적 요소가 신앙만으로 역사 현실에 그대로 적용될 수 없기 때문에 크리스천의 사회, 정치적 활동에는 이데올로기가 필수 요건이라 주장하고 그와는 대조적으로 추기경 실바는 신앙이란 신앙 이외의 어떤 매개체도 필요치 않으며, 그것이 직접 역사 현실에 적용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논쟁에 관해 Dennis P. MacCan은 "이 문제의 진정한 해결책은 어느 신학이나 그 안에 이데올로기적 성격이 게재되어 있다고 솔직히 인정하고 이데올로기와 신앙을 어느 정도 분간하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앞의 언급한 내용들을 보면 우리는 '신앙과 이데올로기는 분리되어야 한다.',
'신학에 이데올로기는 가미되어서는 안 된다.'는 등의 문제보다 '신앙과 이데올로기의 관계는 어떠한가?"라는 문제에 좀 더 중점을 두고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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