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 청소년 교육목표 및 지도방향과 청소년 문제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청소년 교육목표 및 지도방향>

1. 새로운 교육목표와 지도방향의 설정

2. 청소년 지도의 목표 달성을 위한 정책적 과제

3. 청소년 지도자의 역할과 과제

<청소년 문제 유형>

1. 청소년 문제의 개념

2. 청소년 문제의 발생원인

3. 청소년 문제의 유형

4. 청소년 문제 해결방안


본문내용
주제: 청소년 교육목표 및 지도방향과 청소년 문제유형

<청소년 교육목표 및 지도방향>

1. 새로운 교육목표와 지도방향의 설정

1)자율적인 결정능력의 향상

사회가 다양하게 분화되고 각 영역의 전문성이 높아지면서 자율적 결정능력이 전반적으로 요청되고 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 할 수 있는 ‘정보능력’ 또는 ‘정보의식’이 주요한 교육목표로 거론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1970년대 후반부터 현상학이나 비판이론이 개인의 선택과 삶의 의미를 강조하면서 더욱 강해져 왔다. 우리는 이들이 여러 가지 현존하는 사회제도의 모순에 대한 지적과 함께 결국은 개인의 선택과 자율적 의사결정의 존중이라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2)창조적이고 도덕적인 청소년상

21세기를 향하여 무한한 발전의 가능성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진취성과 창의성으로 현실적인 문제를 과감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육성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전통과 역사에 대하여 깊은 이해와 긍지를 가지면서도 진보적인 태도를 가지고 경쟁이 치열한 국제사회를 무대로 활동영역을 넓히고 세계평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국제화 의식이 투철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만족합니다~!
  • rant***
    (2017.03.18 12:18:00)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 파악과 방향성 제시
  • 지도(13) 진학․취업지도 및 추수지도(14) 수업료 납부․위탁교육비 처리 및 운영비 보조(15) 지도 ․ 감독 (16) 기타 사항 3. 위탁형 대안학교의 현황Ⅲ.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 1.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현황 - 난나학교 - 이루다 학교 2.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비교분석 Ⅳ. 연구 결과 및 제언1.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성과2. 청소년 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개선방향3. 청소년복지시

  • 영양교육 요약정리
  • 교육 내용은 대상자가 원하는 내용과 방법으로 진행 되어야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다.(4) 기존의 영양서비스 및 대상자의 학습준비 정도 확인2) 계획(1) 영양문제의 선정 - 영양문제 중 어떤 문제부터 해결 할 지 우선순위를 정함- 우선순위 선정 기준 : 영양문제의 중요도(긴급성, 심각성, 필요성 등)영양문제의 발생빈도영양교육의 효과성, 효율성관련기관의 정책적 지원대상자들의 교육요구 정도(2) 영양교육 목적 및 목표 설정- 장기적으로 계획

  • 창의적 재량활동 의의,기준, 창의적 재량활동 기본운영방향, 민주시민교육,진로교육,성교육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 창의적 재량활동 전개,성과,평가
  • 방향과 기준1. 기본 방향2. 영역 설정 및 내용 선정의 원칙3. 편성의 유형 및 방법Ⅳ. 창의적 재량활동의 기본운영방향1. 학습 내용 선택2. 주제 설정3. 시간 운영4. 학습 집단 편성5. 교과 및 특별 활동 교육과정과의 연계Ⅴ. 민주시민교육의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1. 민주시민 교육의 목적2. 기본 방침3. 지도상의 유의점4. 지도 내용1) 무엇보다 소중한 인간의 생명2) 마음과 마음의 만남3) 우리는 얼마나 평등한가(Ⅰ)?4) 우리는 얼마나 평등한가(

  • [생활지도] 청소년의 성 의식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고찰 및 나아갈 방향
  • 교육 프로그램이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함께 삼박자를 맞춰줘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YMCA가 주최하는 ‘해변가 청소년 상담 축제’, ‘아하! 청소년 문화 센터’, 그리고 ‘익산 청소년 상담실’의 성 의식 상담 프로그램으로 논의의 폭을 축소하였고, 그것들의 실태와 문제점,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았다.Ⅱ. 청소년 성 의식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사례 및 현황1. 첫째 사례: 해변가 청소년 상담 축제 1) 목표YMCA가 주

  • 청소년지도자란 어떠한 리더십을 취하는 것이 올바른 가
  • 청소년 활동쪽에는 맞지 않다. 그래서 청소년 활동에 맞게 수정하고 보완해 나의 리더십을 만들고자 한다.내가 수정한 리더십 스타일 S1-S4 행동 유형S1라포 형성지도자와 청소년과의 라포를 형성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그리고 지도자와 청소년이 활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어떤 문제가 있는지 어떤 욕구가 있는지 분석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S2설득/교육지도자와 청소년간의 양방향 의사소통을 통해 또는 각종 교육 및 학습을 통해 문제해결 및 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