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계] 켈러의 경영경제통계학 제 1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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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7
켈러의 경영경제통계학 제 12장의 내용과 예제를 주의 깊게 읽고 아래의 문제에 대하여 직접 계산한 답 (가설검정의 경우는 기각역 방법을 사용하면서 5단계 순서로 답을 구하고, 신뢰구간추정의 경우는 신뢰구간 추정량과 계산된 값을 구할 것)과 EXCEL을 활용하여 구한 EXCEL OUTPUT을 붙이고 직접 계산한 답과 EXCEL OUTPUT의 답이 일치하는 지를 확인하라.

<12.15> <Xr12-15*> 자동차 보험회사는 요율을 설정할 때 많은 요소들을 고려한다. 이와 같은 요인들로는 연령, 결혼여부, 연간 운전거리 등이 있다. 성별의 효과를 결정하기 위해 임의표본으로 추출된 젊은 남성 운전자들과 여성 운전자들에 대한 서베이가 실시되었다. 각 운전자에게 작년에 운전한 거리가 얼마인지를 물었다. 운전거리(1,000마일 기준)가 겹쳐 쌓는 방식으로 저장되어 있다(열 1=운전거리, 열 2=성별(1=남성, 2=여성)).

<12.53> 연습문제 12.27을 참조하라. 이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험을 다시 수행한다고 하자. 임의로 선택된 20개의 자동차를 대상으로 각 종류의 타이어 한 개가 뒷바퀴에 장착되었고 타이어들이 낡을 때까지 자동차가 운행되었다. 타이어가 낡을 때까지의 운전거리가 기록되었다. 이 데이터로부터 새로운 타이어가 더 우수하다고 결론 내릴 수 있는가?

<12.54> 연습문제 12.27과 연습문제 12.53을 참조하라. 독립표본에 대한 t 검정은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한 반면, 짝진표본에 대한 t 검정은 유의한 결과를 도출한 이유를 설명하라.

<12.61> 한 조립라인을 감독하는 한 생산운영 관리자는 작업순서상에 발생하는 문제는 경험하고 있다. 작업순서의 비일관성 때문에 작업 상의 체증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문제이다. 그는 한 실험을 수행하기로 결정하였다. 이 실험에서 두 가지 다른 방법이 동일한 일을 완성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그는 각 방법이 동일한 일을 완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초 단위)을 측정하였다. 이에 대한 데이터가 다음과 같이 정리되어 있다. 그는 두 번째 방법이 첫 번째 방법보다 더 일관성을 가진다고 추론 할 수 있는가?

<12.63> 새로운 고속도로가 방금 완성되었고 정부는 제한속도를 결정하여야 한다. 여러 가지 가능한 선택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교통을 감시하는 경찰의 권고에 기초하여 제한속도를 결정하는 목적은 충돌 수를 결정하는 속도의 변동성을 감소시키고자 하는데 있다.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한 실험을 수행하기로 결정되었다.

<12.96> 잡지를 팔기 위한 광고활동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인구통계학적 그룹들 각각이 잡지를 읽는 시간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한 예비연구에서 40명이 임의로 선택되었다. 각 사람에게 잡지를 읽는 데 주당 얼마의 시간을 보내는지를 물었다. 이에 더하여 그들은 성별과 소득수준별(높음,낮음)로 분류되었다. 이에 대한 데이터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저장되어 있다.열1=모든 응답자가 주당 잡지를 읽는 데 보내는 시간(분 기준);열2=성별(1=남성,2=여성);열3=소득수준(1=낮음,2=높음)

<12.99> 두 종류의 무늬를 찍어내는 기계 중 어느 것을 구매해야 하는지를 결정하기 전에 한 자동차부품 회사의 공장장은 각 기계가 생산하는 단위 수를 결정하기 원한다. 두 기계는 비용, 신뢰성, 생산성에서 차이를 가지고 있다. 이 회산의 회계사는 기계 A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기계 A가 기계 B보다 시간당 25개 이상의 정상품을 더 많이 생산해야 한다고 계산하였다.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두 기계가 24시간 동안 작동되었다. 각 기계에 의해 시간당 생산되는 총 단위 수와 불량품의 수가 기록되었다. 이에 대한 데이터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저장되어 있다: 열 1 = 기계 A에 의해 생산되는 총 단위 수; 열2 = 기계A에 의해 생산되는 불량품의 수; 열3 = 기계 B에 의해 생산되는 총 단위 수; 열 4= 기계 B에 의해 생산되는 불량품의수. 어느기계를 구매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라.

<12.111> 많은 작은 소매업자들은 광고전단을 보내어서 이웃들에게 광고한다. 사람들이 광고전단을 가정에 전달하고 전달한 광고전단 수에 의해 보수를 받는다. 각 광고전단 전달자에게 그가 전달할 책임을 가지는 가정이 있는 다수의 거리가 주어진다. 소매업자들이 광고전단 전달자의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임의로 가정 일부를 표본으로 추출하고 가정의 주인에게 해당되는 광고전단을 받았는지를 물어보는 것이다. 최근에 대학생들이 새로운 전달 서비스 회사를 시작하였다. 그들은 경쟁적인 가격으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하였다. 한 소매업자는 새로 만들어진 회사의 광고전단 전달률이 기존 회사의 광고전단 전달률보다 더 높은지를 알기 원하였다. 이 소매업자는 두 회사가 자기의 광고전단을 전달하도록 하였다. 일부의 가정들을 임의표본으로 추출하였고 각 가정에게 해당되는 광고전단을 받았는지(2=받았다, 1=받지 않았다)를 물어보았다. 이 소매업자는 새로운 회사가 더 좋다고 결론내릴 수 있는가?(α=.10에서 검정하라)


본문내용
HW#7
켈러의 경영경제통계학 제 12장의 내용과 예제를 주의 깊게 읽고 아래의 문제에 대하여 직접 계산한 답 (가설검정의 경우는 기각역 방법을 사용하면서 5단계 순서로 답을 구하고, 신뢰구간추정의 경우는 신뢰구간 추정량과 계산된 값을 구할 것)과 EXCEL을 활용하여 구한 EXCEL OUTPUT을 붙이고 직접 계산한 답과 EXCEL OUTPUT의 답이 일치하는 지를 확인하라.

<12.15> <Xr12-15*> 자동차 보험회사는 요율을 설정할 때 많은 요소들을 고려한다. 이와 같은 요인들로는 연령, 결혼여부, 연간 운전거리 등이 있다. 성별의 효과를 결정하기 위해 임의표본으로 추출된 젊은 남성 운전자들과 여성 운전자들에 대한 서베이가 실시되었다. 각 운전자에게 작년에 운전한 거리가 얼마인지를 물었다. 운전거리(1,000마일 기준)가 겹쳐 쌓는 방식으로 저장되어 있다(열 1=운전거리, 열 2=성별(1=남성, 2=여성)).

a. 남성 운전자와 여성 운전자의 연간 운전 거리는 다르다고 결론내릴 수 있는가?


주어진 데이터로부터 다음과 같은 통계량들이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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