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8장.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Case study : Volkswagen의 중국합작투자
2.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의 동기
3. 전략적 제휴의 주요 유형
4. 성공적인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
5. Case study 2 : 인도 합작 투자의 위험과 극복 방안
본문내용
CASE STUDYVolkswagen의 중국합작투자

1. 중국의 해외직접투자 장려

덩샤오핑의 경제개혁

마오쩌둥 사후 실용주의자들의 집권
실용적인 경제체제를 이루기 위한 노력을 기울임
개인의 노력에 따른 물질적인 보상이 이루어지며 생산성 향상
군수산업 중심으로 한 중공업 위주에서 경공업 위주로 전환
기업인에게 물질적인 인센티브 보장

외국자본에 대한 자유화
중국 현대화를 위한 외국 자본과 기술, 경영기법 도입이 목적
외국과의 국제무역 증대
외국인의 직접투자 증대(1985년부터 증가하여 1992년 이후 폭발적 증가)

경제계획상 자동차 산업의 강조
5개년 경제계획에서 자동차 산업의 지속적 강조 : 타 산업과의 연관효과가 높은 중추산업으로 간주
기술 낙후와 설비투자를 위한 자금을 위해 외국기업의 직접투자 장려 → 100%지분의 투자는 금지

2. 폭스바겐의 중국합작투자

중국의 엔지니어 부족으로 품질 개선 및 기술 이전에 난항
지적재산권 보호가 어려워 기술유출 위험이 큼
중국정부의 많은 규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전략적제휴와 국제합작투자 사례 분석
  • 전략적제휴와국제합작투자8장의 위치환경수준기업수준환경분석기업부서수준2장. 무역 환경3장. 금융 환경4장. 정치/문화5장. 글로벌 전략 수립6장. 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사업 운영8장. 전략적 제휴와 합작투자9장. 해외인수합병10장. 글로벌 기업의 조직구조와 인적자원관리11장. 글로벌제품개발과 마케팅활동의 조정12장. 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의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13장. 글로벌경영환경의 재무적 회계적 통계전략수립전략실행

  • [국제경영론] 제 8장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이슈
  • 제 8장 국제합작 투자와 전략적 제휴1 서론1) 전략적 제휴의 의미오늘날과 같이 치열한 국제 환경 속에서 기업은 혼자 힘으로 모든 경영활동을 수행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포터는 국제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범 세계적 가치사슬 활동들을 한 기업이 모두 수행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가치사슬 내에 포함된 여러 활동들을 한 기업이 아닌 여러 기업이 수행하여야만 국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오마에

  • [국제기업경영]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 국제 기업 경영의 이론과 실제-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 사례발표목록1.시작하는 글 -1p1)빅뱅이 일어나는 5가지 이유2)빅뱅의 후폭풍과 그 대처 방안 3)복합적인 대응 시스템 마련해야 2. 국제합작 투자와 전략적 제휴의 정의 -4p1)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의 정의2) 전략적 제휴의 목적3) 전략적 제휴의 유형4) 성공적인 제휴방법3. 사례선정 이유삼성전자-소니/도요타-GM -7p사례.1 삼성과 소니의 전략적 제휴 -8p1. 삼성과 소니의 제휴 내용

  • [국제 마케팅] 국제협상 사례(전략적 제휴, 국제 M&A, 기술이전, 갈등관리 협상, 통상협상 사례, 등..)
  • 국제협력이 두드러진다.이 같은, 국제 전략제휴의 대표적 예는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이 손을 잡은 에어버스, 다이믈러 크라이슬러와 미쯔비시간 소형차 생산을 위한 제휴, IBM, 지멘스, 도시바 간의 반도체 공동생산을 위한 제휴 등을 들 수 있다.국제 경영협상의 여러 유형 중 전략제휴와 합작은 서로 독립성을 유지해 가며 파트너를 선정해 협력해 간다는데 공통점이 있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국제 전략적 제휴와 국제 합작투자를 같이 묶어 다

  • [글로벌 경영론]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 Ⅱ.글로벌전략의 수립과 실행제 8장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CONTENTS01 서론 - 8장의 위치02 전략적 제휴와 주요 유형03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의 동기04 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 3C05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와 합작을 위해06 전략적 제휴와 국제합작투자 차이점07 사례08 결론09 토론01 서론 – 8장의 위치환경분석전략수립전략실행평가와 통제1.글로벌 경영이란2.새로운 국제무역질서3.글로벌금융환경4.정치적,문화적 환경 5.글로벌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