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 카페의 혁신 최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선정동기 및 조사목적

2. 카페의 변천과정(시장 진입시기 분석)

3. 카페 혁신의 유형(유형 및 패턴 분석)
* 표준경쟁과 지배적 디자인: 에스프레소머신
1) 대형체인
2) 테마카페
3) 소규모 테이크아웃 커피점
4) 복합적인 문화공간으로서의 카페

4. 혁신제안(가상카페) : 전략적 방향 제안

5. 혁신 프로젝트 분석 및 결론
본문내용
1. 선정동기 및 조사목적

“요즘 대학생들은 어디서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낼까?”조원들과 함께 이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조원 대부분이 일주일에 세 번 이상 커피숍에서 시간을 보낸다고 했다.
카페는 이제 더 이상 커피만 마시는 장소가 아니다. 친구를 만날 때, 공부를 할 때,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싶을 때도 사람들은 카페로 향한다. 카페는 이제 복합적인 문화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다. 수십 년 전과 비교해 보면 카페는 기술혁신과 제품혁신을 이루었을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까지도 변화해왔다. 그리고 이에 따른 카페의 마케팅 전략 또한 끊임없이 진보하고 있다. 우리 조는 이러한 변화에 주목하여 구체적으로 카페가 어떠한 혁신의 과정을 밟아왔는지 알아보고 더 나아가 미래에 어떠한 혁신적인 카페가 등장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도 논의해보고자 한다.


2. 카페의 변천 과정 (시장 진입시기 분석)

▪1930년대 : 서울의 다방
서울의 명물로 자리잡은 다방은「날개」의 작가 이상이 다방 제비를 개설하므로 써 일반인들에게 소개되었다. 등장 초기에는 다방으로 불리다가 후기에는‘다실’, ‘찻집’ 등으로 불렸다.

▪1950년대 : 미군PX에서 나온 인스턴트 커피
6.25전쟁으로 비상시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인스턴트 커피는 미군 PX를 통해 불법적으로 암거래되기 시작하였다. 이는 인스턴트 커피가 국내에 퍼지게 되는 전기를 마련하였고, 간편함과 인력절감의 장점은 순식간에 커피시장의 흐름을 뒤바꿔 놓았다. 이러한 결과는 커피하면 인스턴트로 인식되는 커피 본래의 모습을 왜곡 시키는 계 기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일부 계층에서는 원두커피가 여전히 애용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쌍용 자동차 마케팅 사례분석
  • 혁신을 추구하는 개방과 창조의 경영정도 경영▪기본에 충실하고 원칙을 준수하는 바른 경영▪자율과 책임을 통한 책임 경영▪가치지향, 효율과 합리성을 바탕으로 한 내실 경영▪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를 존중하고 실천하는 신뢰 경영기업이념1. 우리는 무한한 도전과 개척정신으로 인간과 자연 그리고 기술이 조화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인류사회가 추구하는 미래가치를 실현한다. 2. 우리는 창조적 의지와 열정, 과감한

  • [마케팅] 애플사 iPod Touch(아이팟 터치) 마케팅 전략 분석
  • 기술1. 멀티 터치2. 가속도 센서3. 무선매혹적인 디자인, 편리한 기능5. 글로벌 마케팅환경 분석(1) 시장분석(2) 정치, 제도적 환경 (3) 경제적 환경 (4) 사회적/ 문화적 환경 (5) 기술 환경 (6) 경쟁분석① 잠재적 경쟁자② 기존 경쟁자 ③ 수요자의 교섭력④ 공급자의 교섭력6. STP 분석7. 마케팅전략(4P)8. 최종 결론(1) 한국 MP3 플레이어 시장동향 (2) 최근 인기 MP3 플레이어 (3) iPod 뉴버전 Nano, Classic, Touch 9월 출시(4) 향후 전망과 시사점< 참고문헌

  • [지방행정] 혁신도시의 필요성과 성공적인 국내 건설 방안에 관한 연구
  • 혁신도시’ 및 ‘혁신도시에 지방이전 공공기관 집중배치’를 원칙으로 하는 혁신도시 선정기준이 발표되었다. 이러한 선정과정을 거쳐 2005년 12월 23일 건교부가 혁신도시입지를 최종적으로 공표하게 되었다. 신동진. 혁신도시의 추진과제와 관련 주체별 역할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우리나라의 공공부문 및 기타 기능의 수도권 집중화, 지역 불균형 문제에 착안하여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국토의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여 기술혁신을 통

  • [경영학] 네이버 NAVER 성공사례 분석
  • 기술의 도입으로 성능이 지속적으로 발전하지만 차량에 탑재되는 엔진의 기본 작동원리나 형태는 20년 전이나 지금이나 커나란 변화가 없이 ‘연속적인 혁신’의 형태로 발전한다.유 사장에 따르면 인터넷은 차량 엔진과 같은 발전의 궤적을 보이지 않는 다고 한다. 다음은 카페로 야후코리아를 극복할 수 있었고, 네이버는 지식iN으로 인터넷 천하를 호령할 수 있게 되었다. 즉 기존 인터넷 업계의 경쟁구조에서 예측하기 힘들었던 새로운 서비스가나

  • 한국식품연구원 자기소개서 + 역량기술서
  •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방법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던 수행사항에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그 문제해결을 위하여 어떤 노력과 능력을 활용하였는지 기술하시오. (최소 100자, 최대 400자 입력가능)처음으로 카페에서 일을 할 당시, 유동인구가 적은 거리였기 때문에 개업부터 많은 손님을 볼 수가 없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카페는 적자만 겨우 면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결국 저는 카페를 살리기 위해 해결책을 찾기 시작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