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제 7장 보상 및 임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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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1절. 보상의 개념
2절. 임금과 임금관리
3절. 임금수준과 임금결정원칙
4절. 임금체계관리
5절. 임금형태관리
본문내용
제 1절. 보상의 개념

보상의 개념 : 종업원이 기업을 위하여 수행한 활동에
지불되는 경제적 대가. 임금(봉급), 상여
금, 복리후생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



1. 보상의 의미
조직을 확보하고, 유지하고, 개발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
들에게 적절한 보상이 필요함. 구성원들의 생계유지나
문화생활, 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해서라도 중요한 의미를
가짐.


◎ 보상의 분류
• 경제적 보상 : 임금, 수당, 상여금, 부가급부, 퇴직금 등
• 비경제적 보상 : 승진, 승급, 인정, 복지, 교육 등

*오늘날에는 비경제적 보상이 경제적 보상 못지않게 중요함

2. 보상의 중요성
보상을 제공하는 사용자와 보상을 받는 수혜자인 종업원간에
하나의 거래관계 또는 상호 작용관계가 형성됨. 또한, 사회나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보상에 따르는 거래가 공정하게 이루어
지도록 각종 법규나 행정규제의 강화를 통해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


1) 기업의 입장
기업의 입장에서는 보상이 경제적이든 비경제적이든 모두
비용으로 지출되어 제조원가의 상승요인이 됨

비용의 상승 : 비용절감 내지 원가절감에 역행

비용의 하락 : 종업원들의 능률저하로 인한 부실화
초래

☞ 결국 원가절감과 유지목표라는 이율배반적인 관계를 어떻게
양립하는가 하는 문제

2) 종업원의 입장
종업원의 입장에서 보상은 소득의 원천, 사회적 지위의 지표,
각종 욕구충족과 자아실현을 위한 수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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