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실에서의 학습 이론의 적절한 적용과 한계점(교육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시간에 책을 참고하고 경험을 바탕으로 쓴 레포트입니다.
레포트 점수 탑으로 받았어요 > . <
도움이 될 거에요 ^~^*
본문내용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이 강화를 받지 않는 상황에서도 독립적으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주고, 소거에 대해 보다 잘 저항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리고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인 교사의 웃는 표정과 칭찬 그리고 고정비율 강화계획을 겸해주면 좋다. 하지만 정적 강화물은 학생들에게 강력한 동기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동시에 교사는 학생들이 이런 외부의 강화물에 대한 의존성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내가 지켜본 학생들의 경우 강화가 소거된 후에도 계속 참여가 꾸준히 지속된 학생이 있는 반면 강화를 소거하자 교사의 관심을 받지 못한다는 생각 혹은 도움을 받지 못하자 흥미를 잃고 수업시간에 다른 과제를 하는 학생을 보았다.
참고문헌
교육 심리학 : 이론과 실제 7판, Robert E Siavin, 시그마 프레스
(학교 학습 극대화를 위한)교육 심리학, 여광응, 양서원
교육심리학 : 교육실제를 보는 창, Paul Eggen,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 교육과정은 다양한 개념의 교육목적을 지닌다는 점이다.③ 유아교육과정은 학습의 결과보다는 학습의 과정을 더 강조한다는 것이다.④ 유아교육과정은 발달영역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한다.⑤ 유아교육과정은 통합된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2. 성숙주의 교육과정1) 개념Gesell은 루소의 자연주의 모델을 아동발달 연구에 과학적으로 적용시켰다. 인간의 모든 측면 즉 구조적, 생리적, 행동적, 심리적 측면으로 배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 목 차 -상 황 학 습 ․ 정 황 학 습 구성주의 - 상황학습․정황학습의 이론의 기원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2. 구성주의 철학과 심리학 및 교육학의 관계3.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리4. 구성주의 학습 방법의 의의 상황학습1. 상황학습의 기원2. 상황학습의 이론가3. 상황학습의 특징4. 상황학습의 적용5. 상황학습에서의 교사6. 상황학습에서의 학생7. 상황학습의 장점과 단점 정황학습1. 정황학습의 기

  • [교육공학] 다양한 이론으로 접근한 수업 동영상 분석 -초등학교 1학년 국어수업
  • 다양한 이론으로 접근한수업 동영상 분석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목 차Ⅰ.서론Ⅱ.본론1. 심리학적 이론에 의한 수업 분석1)행동주의적 관점으로 분석하기2)인지주의적인 관점으로 수업 분석하기3)구성주의적 관점으로 수업 분석하기2.구성주의적 교수-학습 환경 모형1)문제기반학습3.교수설계이론1)켈러의 ARCS 모형2)가네의 수업사태4.수업 자료 분석1)시청각교육2)시청각통신5.교수체제개발모형에 의한 분석1)Dick&Carey의 체계적 교수설계 모형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제3절 인간발달과 교육제4절 학습자의 개인차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지식이 조직되는 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인간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을 제시.1)인지발달의 과정인간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과 외부세계의 관계에 관한 지식을 습득. (1)인간 발달 기제 : 조직과 적응① 조직 : 조직은 유기체가 일관성 있는 체계를 형성하도록 통합하는 기능을 의미. 물리적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 목 차 -Ⅰ. 생애와 업적 1. 가드너의 성장과정과 업적 2. 가드너의 학문적 배경 1) 에릭슨(Eric Eric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2) 브루너(Jerome Bruner)의 지육중심 교육사상과 인지이론 Ⅱ. 가드너의 교육사상1. 유아관 및 인간관 1) 모든 아이들은 똑같은 방식으로 배우지 않는다.2) 모든 아이들은 어느 정도 창의성을 지닌다.3) 5세 이하의 아이들은 영역과 분야에 무관심하다. 4) 모든 개개인은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5) 모든 사람은 각각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