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수행평가의 문제점, 개선방안,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과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정리하였고 제언으로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행평가 개념 정의
2.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3.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성
4. 기존의 평가체제와 수행평가 체제와의 비교
5.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
6. 수행평가의 문제점
1). 학생 및 학부모가 제기하는 문제
2). 교사가 제기하는 문제
7. 수행 평가의 개선 방안

Ⅲ.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5.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
수행평가의 종류 혹은 방법으로는 서술형(주관식)과 논술형 검사, 구술시험, 토론법, 실기시험, 실험․실습법, 면접법, 관찰법, 자기  평가와 동료평가 보고서법, 연구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등이 있다. 이러한 수행평가의 유형과 방법에 대한 구분은 상호 배타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것이며, 교수-학습의 과정을 개선하고 개별 학생에게 지도․조언하고 충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만 한다면 어떠한 평가방법도 수행평가의 방법으로 간주될 수 있다. 특히 수행평가에서는 교수-학습활동과 평가활동이 상호 통합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중시하기 때문에 다양한 교수-학습방법들, 예컨대 도덕과 난 사회과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역할놀이(role playing), 여러 학생들이 함께 모여서 공동으로 수행하는 프로젝트(project)법이나 직소(jigsaw), 열린교육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신문활용교육(NIE), 현장조사, 작품 감상, 만들기, 전시회, 발표대회, 협동학습, 개념도 구성하기 등은 모두가 수행평가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1) 서술형 검사
① 정의 : 서술형 검사란 흔히 주관식 검사라고 하는 것으로 문제의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서술(구성)하는 검사이다.
② 특징 : 질문의 형태에 있어서 종래에는 단편적인 지식을 묻는 것(예 : 임진왜란은 언제 일어났으며 어느 나라와의 싸움이냐?) 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창의성 등 고등사고기능을 묻는 것(예 : 임진왜란이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어떠한 교훈을 주고 있는가?)이 대부분이다.

2). 논술형 검사
(1) 정의 : 논술형 검사도 일종의 서술형 검사이기는 하지만 개인 나름의 생각이나 주장을 창의적이고 논린적이면서도 설들력있게 조직하여 작성함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일반 서술형과 구별하기도 한다(예 : 우리가 왜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특징 : 대체로 논술형 검사에서는 서술된 내용의 깊이와 넓이뿐만 아니라 글을 조직하고 구성하는 능력을 동시에 평가하게 된다.
참고문헌
배호순(2000), 「수행 평가의 이론적 기초」, 서울: 학지사
백순근(2000), 「수행 평가의 원리」, 서울: 교육 과학사
조학규(2001.2), 수행평가의 교실 적응 방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체육의 문제해결과 활성화 방안00
  • 평가 내용을 공지하고, 기록이나 횟수 등과 같이 객관화 가능한 자료 중심의 평가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더욱이 체육평가에 대해 말도 많고 불만도 많은 것은 주로 총괄 평가에 의한 1회성 평가를 통해 성적을 부여함으로써 평가의 결과가 학생 자신이 인정하기 어려운 성적을 받으면 불만을 갖는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체육수업을 진행하면서 수행평가를 병행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개선되고 있고 다면평가를 실시하여 학생과 학

  • 교사평가(교원평가)목적,기준,내용, 교사평가(교원평가)현황, 교사평가(교원평가)방법,도구, 교사평가(교원평가)문제점, 교사평가 개선방안,제언
  • 문제점, 향후 교사평가(교원평가)의 개선 방안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사평가(교원평가)의 목적Ⅲ. 교사평가(교원평가)의 기준과 내용Ⅳ. 교사평가(교원평가)의 현황1. 평정 요소 및 기준2. 평정 방법3. 평정점의 분포도4. 평정결과의 활용Ⅴ. 교사평가(교원평가)의 방법과 도구Ⅵ. 교사평가(교원평가)의 문제점Ⅶ. 향후 교사평가(교원평가)의 개선 방안Ⅷ. 교사평가(교원평가) 관련 제언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사가 교육의 역할을 수행하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개선3) 교육지원체제 분야Ⅷ. 교육개혁의 문제점1. 강화된 직업교육, 사라지는 비판적 지식인2. 자율 속의 규제, 그리고 경쟁Ⅸ. 교육개혁의 공고화 방안1. 초중고등 교육과정 재편, 예체능 교과의 수업시수 확대 및 필수교과화2. 평가제도의 혁신 : 대입 수능시험의 고교졸업자격평가제도로 전환3. 문화부-교육부-지자체-지방교육청-지역교육위원회의 유기적 협력체제 구축4. 기타 과제 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신자유주의 교육개혁에

  • 교대(교육대학교)성격, 교대(교육대학교)교원양성,교육실습, 교대(교육대학교)와 교육대학원,교수업적평가제, 교대(교육대학교)문제점,제언 분석
  • 평가만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직접 인사관리에 활용하지 않는 형태: 서울대(연구 업적집 발간 및 연구 보조비 지급에 활용)③ 학생에 의한 수업 평가제만을 시행: 국․공립대 27개교, 사립대학 83개교. 앞으로 실시할 계획인 대학은 국․공립대 6개교, 사립대학이 7개교임.3) 교육부가 에 제시한 개선 방안- 배경① 사립 대학교에 비해 업적평가에 따른 차등지원이 미흡② 업적평가의 객관성, 공정성 제고 필요③ 분야별, 직급별 평

  • [초등교육]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평가 8Ⅲ. 재량 활동 교육 과정 운영 실태 91.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주체 92. 재량 활동 수업 시간 운영 93. 재량 활동 담당자 104. 재량 활동 학습 집단 편성 105. 범교과 학습 영역 중 선호하는 재량 활동 영역 116. 자기주도적 학습 영역 중 선호하는 재량 활동 영역 12Ⅳ. 재량 활동 교육 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31. 재량 활동 교육 과정의 문제점 132. 재량 활동 교육 과정 개선 방안 14Ⅴ. 결론 및 제언 18참고문헌 21표 목 차표 1 재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