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IKEA의 전략분석과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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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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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KEA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IKEA 전략분석
7. IKEA 성공요인
8. 최종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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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KEA는 가구업계의 유명한 다국적 기업의 하나로, 고객이 직접 가구를 조립하는 DIY 방식의 독특한 가구업체로 알려져 있다.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미국, 캐나다, 아시아, 호주 등 36개국에 250여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2005년 동안에만 20개 이상의 새로운 매장을 오픈하였다.
유럽에서 크게 성공하고 있는 IKEA는 기존의 다른 가구업체와는 다르게 고객들에게 접근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유럽에서 가구는, 전통적으로는 사치스럽고 고급스러운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1930년대를 지나 가구가 실용화되고,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이 가능해지자 가구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필요가 체계화되었다. 기존 유럽의 가구 업체들은 가구를 내구성이 높은 고급 제품으로 인식해 왔다. 따라서 대상 고객을 고가 가구에 적합한 부유층으로 설정하고, 그런 고객을 공략하기 위해 작은 규모의 매장을 번화가에 입지 시켰다. 제작은 일절 주문생산으로 이루어 졌으며, 고객이 주문이 있은 후 제작에 들어간 가구는 보통 6~8주 후에 고객의 집으로 배달되었다. 고객의 구매 후 인도시점까지 장시간이 걸렸으며 운송비용 또한 고객들에겐 부담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점을 놓치지 않은 IKEA는 보다 값싸고 질 좋은 제품을 고객들에게 제공한다는 생각으로 가구 시장에 진입하게 되었다. 디자인 부분에 대한 강조로 대부분의 디자인은 본사에서 직접 행해지고 있으며, 반면에 제작은 아웃소싱을 통해 비용의 절감을 이루어 냈다. 매장 뿐만이 아닌 인터넷과 Catalogue를 통해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 등으로 유럽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가구업계로는 드물게 Business week의 ‘20개 혁신적인 다국적기업’에 순위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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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ikea.com
www.ikea-group.ikea.com/corporate
www.interbrand.com
www.businessweek.com
www.seri.org
www.mk.co.kr
www.moneytoday.co.kr
빅 씽크 전략 - 번트H.슈미트, 권영설 역, 세종서적, 2008
이케아(스웨덴 가구왕국의 상상초월 성공 스토리) - 뤼디거 융블루트, 배인섭 역, 미래의창, 2006
IKEA의 디자인 경영사례 연구 - 신용준,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2005
이케아의 형성과정과 디자인 전략에 대한 연구 - 이융상, 서원대학교 예술문화연구소, 2003
KEA의 성공배경과 디자인특성에 관한 연구 - 양영완, 한국가구학회지 제13권 제3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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