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IBM의 다국적 경영전략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2. 해외진출현황
3. SWOT 분석
4. 다국적 경영전략
5. 향후 전망
본문내용
IBM은 세계 컴퓨터 시장의 약 50%를 지배하며, 거액의 연구개발비(총수입의 10% 이상), 탁월한 영업정책, 강력한 노무관리로 전 세계 164개국에 진출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이다. 천공카드시스템(PCS:통계·회계기)을 고안한 H.홀레리스가 1896년 창설한 회사와 1911년 타임레코드사와 저울 제작사가 합병하여 세운 CTR(Computing Tabulating Recording Co.)가 전신이다.
1924년 현재 이름으로 상호를 변경하고, 대공황에도 종업원을 해고하지 않는 등 독특한 경영철학을 가지고 대기업으로 키워나갔다. 1933년 최초의 전동타자기를 개발하였고 뉴딜정책의 결과로 확대된 PCS 시장의 85%를 독점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무기도 생산하여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1949년 IBM월드트레이드사가 발족하였다.
1960년 종래의 진공관식에 대신하는 제2세대의 트랜지스터식 계산기, 1964년 집적회로(IC) 사용의 제3세대 기(機)의 시스템/360을 발표하였다. 1970년 대규모 집적회로(LSI) 사용의 대용량·고성능의 시스템/370, 1978년 64킬로비트의 초(超)LSI를 사용한 신기종을 발표하여 세계 컴퓨터 업계를 선도하였다. 1981년 IBM PC, 1993년 파워 PC 워크스테이션을 발표하였다. 이외에 정보처리·기억·재생 등에 필요한 장비를 생산한다.
8년 연속 미국기업 가운데 가장 많은 특허등록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9개 연구소에 3,000여 명의 박사급 연구원을 보유하고 있고 이 가운데에서 5명의 노벨상 수상자가 나왔다. 뉴욕주 아먼크에 본사를 두고 있는 IBM은1 64개국에서 32만여 명의 직원(2001)이 일하고 있으며, 현재 총자산은 1057억 달러이다.
한국에는 1967년 진출하여 한국 IBM을 설립하였고 1984년 연간 매출액이 1천억 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1997년 개인용 컴퓨터 사업을 위해 LG IBM(주)를 출범하였고 2000년 e-비즈니스 호스팅 사업을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www.ibm.com
www.seri.org
www.lgeri.co.kr
www.chosun.com
www.donga.com
www.fnnews.com
www.hankyung.com
한국IBM 글로벌서비스 산업별 리더 및 Offering 소개 - IBM, 2007
IBM 한국보고서 - IBM, 한국경제신문사, 2007
춤추던 코끼리는 어떻게 되었을까 - 키카시로 가쿠타로, 오토시 다쿠마, 이원동 역, 2007
위기를 기회로 바꾼 IBM 회의 혁명 - 김익현, 좋은책만들기, 2006
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 루이스 거스너, 이무열 역, 북앤북스, 2003
루 거스너와 IBM 부활의 신화 - 더그 가, 김원호 역, 시아출판사, 2003
IBM 사례를 통해본 기업경영과 B2B 특허전략 - 홍명곤, 2000
루 거스너의 IBM 살리기 - 로버트 슬레이터, 유한수 역, 물푸레, 1999
IBM 현지경영에서 세계경영으로 - 신민영, 주간경제 348호, 1996
IBM Annual Repor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와 사회] 국제광고
  • 다국적기업의 이미지를 동일하게 형성하는데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다국적 기업은 비용절감과 동일한 이미지 형성을 위해 표준화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전 세계의 광고는 미국의 영향으로 서구화 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국제 광고의 표준화 전략은 기업에게 매우 매력적인 방식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코카콜라나 나이키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세계화의 영향으로 세계인들의 생활 방식이나 사고방식이 동질화된 것 역시 국제광고에 있

  • [경영학]다국적기업의 사례와 비판적 견해
  • 다국적기업의 전략1)진출전략.112)경영전략.123)철수전략.13Ⅳ다국적 기업의 국내외 사례1.세계시장 속의 우리기업1)성공사례-남양알로에

  • [국제경영] 도시바코리아의 성공적인 한국진출사례
  • 국제경영 레포트Toshiba corporation under cost & responsiveness pressure생산 및 기술 차원에서 살펴본 원가절감 전략과한국현지법인 진입성공 사례를 통해 살펴본 현지화 전략담당교수 : 팀 원 : 제 출 일 : 2003년 12월 8일ABSTRACT본 본고서는 Integration-Responsiveness Theory 및 Transnational strategy(C. Bartlett & S. Ghoshal)를 기초로 하여, 다국적 IT 기업 Toshiba corporation이 직면한 Cost Reduction Pressure와 Local Responsiveness Pressure에 관해 알아보고 Toshiba corporation이 이러한 두 가지 압력

  • [국제경영] 삼성전자 기업전략 및 경영전략 분석
  • 경영전략4.1. 삼성 애니콜의 중국진출 사례 p264.1.1.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현황4.1.2. 중국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의 경쟁구도4.1.3. 삼성전자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및 성공요인4.2. 삼성의 전략적 challenge p284.2.1. 브랜드 상의 Challenge4.2.2. 중국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호도 4.2.3 중국시장에서의 경쟁사 SO

  • [글로벌전략] LG-IBM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
  • 성공사례목 차제1장서 론제2장전략적 제휴에 관한 이론적 내용제1절제1절 전략적 제휴의 의의 및 특징제2절 제2절 전략적 제휴의 동기 및 특징1.전략적 제휴의 동기 및 배경2. 전략적 제휴의 특징제3장LG-IBM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 제1절 회사개요 및 초기 국내 PC시장1. 회사개요2.초기 국내 PC시장제2절 PC시장 환경 분석1.전반적 시장 상황: 1996년‐2000년2.2002년 PC시장 현황제3절전략적 제휴 협상의 주요의제1.지 분 율2.최고경영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