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독일과 독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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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치적 사건
2. 음악에서의 독일의 내면성
3. 철학, 종교에서의 독일의 내면성
4. 토마스만의 연설문에서의 예들
5 작가와 작품
6. 미술에서의 내면성
7. 프랑스와 독일의 문화적 차이
본문내용
독일인의 내면성은 어느 영역에서나 같은 맥락을 갖는다. 첫 번째로 자신의 민족의 우월함을 강조한다는 점, 그래서 다른 민족을 경계하는 반 세계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로 소극적이라는 점, 이것 역시 독일인의 떨쳐낼 수 없는 특성이 아닌가 싶다. 이 소극적이라는 것 때문에 독일인은 자꾸만 내면을 중시하게 되고 사변적으로 변화하며 자신들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사상의 표현이 자유로운 다른 나라들을 배척하고, 자유롭지 못한 자신들의 표출구를 예술(음악, 문학, 회화)에서 찾고, 전쟁에서 찾게 된 것이다.
나는 이 강의를 마치면서 강의를 듣기 전에 내가 가지고 있던 독일인에 관한 생각과 강의를 마친 후의 내 생각을 비교해보았다. 강의를 듣기 전에 나에게 있어 독일인은 항상 절제된 모습에 근면하며 특히 독일월드컵을 보면서 ‘독일인은 세계사람들과 잘 화합할 줄 아는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강의를 마치면서 갖게된 생각은 어느 민족에게나 없앨 수 없는 선천적 내면성이 있듯이 독일인에게도 내가 그동안 알지 못한 독일인만의 내면성(반세계적, 소극적)이 존재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민족이 다양한 것이고 ‘세계’ 라는 말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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