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교육] 8년 연구이야기 요약 및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page-8년 연구 이야기 요약
2page-8년 연구 이야기 감상
본문내용
8년 연구 이야기 요약

1930년 워싱턴에서 중등교육의 개선을 논의하기 위한 진보주의 교육연합회의 연차대회가 개최되었고, 곧 이어 중등학교와 대학교의 교섭위원회가 결정되었다. 300여개 이상의 대학들이 연구에 협조할 것을 약속했고, 30개의 중등학교가 연구 참여 학교로 선정되었다. 1933년 가을, 8년 연구 참여 학교들은 교육계획을 세우고, 교육과정, 학교조직 등을 자율적으로 결정하면서 새로운 작업을 시작하였다. 참여 학교들은 이전과 다르기 위해 민주적인 방식을 선택하여 노력했으며 ...



8년 연구 이야기 감상

가장 처음 느낀 바는 무려 70여 년이나 전에 이루어진 연구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구시대적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 책은 현재 교육과정관련 전문가들이 인식하고 있는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언급하고 있었다. 지금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만 보아도 이 연구가 당시에 얼마나 혁신적이고 진보적인 것이었는지를 짐작할 수 있었다. 동시에 우리나라에서의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 인식 및 연구가 상당히 많이 뒤져 있다는 것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먼저 연구 결과의 맥락은 크게 두 가지로 ...
참고문헌
8년연구이야기/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huyk6***
    (2009.12.15 22:50:22)
회원 추천자료
  • [공통과학교재연구]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과학교과서 중 화학 영역의 비교 연구
  • < Index >Ⅰ. 서론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B. 연구의 제한점C. 선행 연구의 고찰Ⅲ. 연구방법 및 절차A. 연구 자료B. 연구 절차Ⅱ. 이론적 배경A. 교육과정의 개요 1. 한국 1) 교육제도 2) 과학교육과정 3)과학교육의 목적, 목표2. 일본1) 교육제도 2) 과학교육과정 3)과학교육의 목적, 목표 B. 교과서의 성격 및 기능C. 교과서의 구성체제D. 피아제(Piaget)의 지적발달 이론Ⅳ. 연구 결과 및 논의A. 외재적 측면1) 전체적인 내용 편집과 글자의 크기2) 자료

  • [교수학습이론] 타일러 Tyler의 교육과정
  • 교육이 미국에서 유행하고 있을 때 한 편에서는 ‘8년 연구’가 진행되고 있었고 Tyler는 1932년부터 1940년에 걸쳐 이루어진 이 연구에 참가하였다. 그 후 Tyler는 자신이 활발하게 참여했던 ‘8년 연구’의 경험과 그 이전의 교육과정 연구들을 종합하여 이른바 ‘종합적 교육과정 이론’이라고 불리는 대표적인 저서 를 내놓은 것이다. 이리하여 이 연구는 미국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종래의 교과중심에서 탈피하게 하였으

  • [루소의 에밀, 에밀] 루소의 에밀 A+ 감상문
  • 교육을 한다(22세) -시민적 관계 연구-나라의 풍습(분위기)를 익힘 에밀의 교육내용표에 따르면 소년기에 비로소 이성이 발달하며, 사회적인 덕은 갖지 않지만 자신에 대한 넓은 덕은 갖고 있다. 청년기에 신체는 많은 운동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연민, 자비, 친절, 은혜 등의 감정이 발달한다. 성인기에는 절제, 극기, 부부간의 애정, 의무가 강조된다.루소의 교육과정론이 갖고 있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교과과정의 모든 내용이 언제나 자연속에 존

  • 농촌관광의 이해와 개선방안 연구
  • 및 시설의 문제 2) 인적 자원 육성의 문제 3) 시스템의 구축 문제 5-2. 한국 농촌관광의 개선방안 1) 편의성을 갖춘 농촌시설과 프로그램의 개발 2) 인적자원 및 지역협력체의 교육과 육성 3) 의식의 개선을 통한 교류의 관광 Ⅵ. 결론 6-1. 연구결과의 요약 6-2. 결론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Ⅰ.서론1-1. 연구의 배경1) 자본본위주의의 도래와 흔들리는 농가農者天下之大本也. 농사짓는 일이 세상에서 가장 큰 근본이라는 이 말은 조선후기 실학자 정약

  • [북한 문화의 이해] 남북한 국어교과서 비교-북한의 고등중학교 문학교과서, 남한의 고등학교 문학교과서
  • 남북한 국어교과서 비교- 북한의 고등중학교6학년 문학교과서와 남한의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 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필요한 선행연구 소개3. 연구의 범위 및 방향 소개Ⅱ. 본 론 1. 선행연구1) 남북한의 교육학적 비교2) 남북한의 교육제도 비교2.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소개1) 남북한 교과서의 목차 비교2) 남한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분석3) 북한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 분석3. 북한문학 교과서의 언어사용에 관한 분석4.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