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이마트(E-MART)의 마케팅과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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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E-MART 성공전략
7. 향후 전망
본문내용
국내 할인점 업계에 첫 발을 디딘 E-MART는 시장선도기업으로써 매년 매출액, 시장 점유율에 있어 두드러진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99년 1조 6183억 원이던 매출액은 2000년엔 두 배 가량인 3조400억 원으로 뛰었고, 2001년에도 36% 증가한 4조1400억 원을 기록했다. 국 · 내외점포수도 합쳐 06년 90개에서 07년 112개로 늘었다. 93년 1개 점포로 출발해 그 해 고작 30억원의 매출을 올렸던 이마트는 8년 만에 점포 수 는 42배, 매출액은 1380배 증가, 국내 유통업계의 거인으로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그 후로 8년이 흐른 지금은 국내에선 월마트를 인수 합병해 부동의 입지를 굳혀 중국 진출에도 성공 했다.
2010년 GDP의 11.3% (현재 6%) : 국민경제 및 서비스산업 발전에 파급효과가 크고 성장잠재력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
대형마트 선호현상 지속 : 양적인 성장, 대량구매 및 저가지향의 소비행태 증가, 주말 고객 확산
창고 형 매장운영으로 재고의 최소화로 원가 절감에 성공으로 경쟁브랜드와의 가격경쟁에서 우위를 점함
이마트는 경쟁력 있고, 차별화 된 상품기획과 운영을 위해 국내 유통
업체로서는 최대 규모인 120여명의 전문 바이어 조직을 갖춤.
협력업체와 공동 기획을 통한 상품 차별화로 고객으로부터 압도적인 지지를 받음
참고문헌
www.shinsegae.com
emart.shinsegae.com
www.emart.co.kr
www.retailnews.co.kr
www.discountstorenews.com
www.nso.go.kr
www.hankyung.com
www.segye.com
economy.hankooki.com
이마트 100호 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비엔피, 2007
고객의 심장을 사로잡다 (이마트의 고객만족 경영) - emars, 2005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 박종현, 무한, 2004
대한민국 1등 할인점 (이마트) - 최정우, emars, 2004
유통의 이해 - 변명식, 학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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