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다국적기업 맥도날드의 전략과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맥도날드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맥도날드 전략분석
7. 맥도날드 성공요인
8. 시 사 점
본문내용
패스트푸드와 같은 외식 업계에서의 기술적인 환경 요인은 생산 기술과 마케팅 및 판매 기술의 발달에서 알아 볼 수 있다. 먼저 생산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원재료 생산과 유통, 제품 생산의 방식이 예전에 비해 훨씬 경제적이며 위생적으로 수준이 상승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는 사회문화적 차원에서의 소비 트렌드와 연관되어 생각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건강을 더욱 생각함에 따라 소비자의 기호에 부합하고 그 지역성을 갖춘 제품 생산 기술의 개발이다. 지역성을 갖춘 제품의 개발은 이미 여러 패스트푸드 업체에서 자기만의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서로 경쟁 중이다. 롯데리아의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라이스버거 출시나, 맥도날드의 인도에서는 쇠고기 패티 대신 양고기를 사용하고 일본에서는 데리야키 치킨을 속으로 한 데리야키 버거를 출시한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웰빙의 건강적 측면을 중시하는 제품의 생산기술은 아직 미흡한 단계이나 그 트렌드의 지속성을 볼 때 그 방면으로 각 업체들의 투자가 늘어나고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그리고 유전 기술의 발달, 예를 들어 원재료 자체의 건강 성분 함유 등, 은 이 분야의 기술과 맞물려 더욱 진보될 전망이다.
마케팅 기술적 환경 측면에서의 성장도 중요한 요소이다. 과거와는 달리 고도의 심리 공학적인 측면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기술은 여러 타 업체에서 본보기로 삼기도 한다. 맥도날드의 종업원을 통한 내부마케팅 전략이나 롯데리아의 패스트푸드 업계 최초로 판매시점 정보관리로서 전자식 금전 등록기, 정찰 판독장치, 신용카드 자동판별장치를 컴퓨터에 연결시켜 상품 데이터를 관리하는 첨단 시스템인 POS(Point of Sales) 시스템을 도입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참고문헌
www.mcdonalds.com
www.mcdonalds.co.kr
www.mcspotlight.org
www.foodbank.co.kr
www.seri.org
www.lgeri.co.kr
www.donga.com
www.chosun.com
‘웰빙의 파고를 넘어서, 맥도날드 - emars 편집부, 2007
‘맥도날드’ 불황 모르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업체 -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6
세계화 시대의 국제경영전략론 - 허영도, UUP, 2004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 조지 리처, 김종덕 역, 시유시, 2003
맥도날드 이야기 - 레이 크록, 이현정 역, 문진출판사. 2003
패스트푸드의 제국 - 에릭 슐로서, 김은령 역, 서울 에코리브르, 2001
맥도날드 쿠데타 - 레이 크록, 김민기 역, 책과길, 1999
네트웍으로 성공한 맥도날드 - 레이 크록, 이현정 역, 문진출판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자헛 성공사례
  • 마케팅을 기반으로 한 CRM(고객관계관리)컨설팅부터 솔루션 구축, 전략수립. 실행까지 맡는 CRM 마케팅 서비스전문회사다.그동안 콤텔시스템은 피자헛을 비롯해 컴팩 P&G 엡손 온세통신 한미약품 티켓링크등 굵직한 온. 오프라인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구축, 성공 사례를 선보였다.특히 “휴면고객활성화 프로모션”을 진행, 피자헛의 전체 매출을 30%이상 증가시키는데 기여했다.이 프로모션은 우선 기존 고객 중 최근 1개월간 피자를 주문하지 않은 단

  • 롯데리아의 마케팅전략
  • 맥도날드를 제치고 국내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환경 분석과 마케팅 믹스 전략(4P)전략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국내에서 큰 성공을 거둔 롯데리아가 중국에 진출하였다가 시장 점유율을 높이지 못하고 결국 철수한 요인을 분석해 보기로 한다.본론롯데리아 기업 소개롯데리아롯데리아는 1979년 새로운 식생활 문화 창조와 고객만족추구라는 기업정신으로 한국에 패스트푸드를 처음 선보였다. 롯데리아는 꾸준한 경영기술 혁신과 과감한

  • 롯데리아,기업분석,마케팅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맥도날드를 제치고 국내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환경 분석과 마케팅 믹스 전략(4P)전략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국내에서 큰 성공을 거둔 롯데리아가 중국에 진출하였다가 시장 점유율을 높이지 못하고 결국 철수한 요인을 분석해 보기로 한다.본론롯데리아 기업 소개롯데리아롯데리아는 1979년 새로운 식생활 문화 창조와 고객만족추구라는 기업정신으로 한국에 패스트푸드를 처음 선보였다. 롯데리아는 꾸준한 경영기술 혁신과 과감한

  • 패스트푸드의 제국을 읽고12
  • 500원비싼금액이니 어처구니가 없는 상술이 있다. 라지가 콜라양이 더해진 가격이라고 하지만 콜라는 리필이 가능하니 비교하기 곤란한듯 하다. 물론 매장마다 알바마다 다를수 있지만 직원교육에서 매뉴얼화되어있는 상황에서 아마 이것도 일반적으로 빅사이즈가 양이 많을꺼라는 고정관념을 마케팅전술로 교묘하게 숨어있는 전략이라 생각이 든다.감자튀김비교사진은 인터넷에서 퍼옴패스트 푸드 네이션는 네오디스크에서 다운 받을수 있음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다국적 기업-까르푸월마트8.경쟁사의 강점과 약점9.자사분석1)Dream Mart의 중국 진출 방안2)Dream Mart의 핵심성공요인10.고객 분석 및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1)중국인들의 생활 방식2)시장 세분화3)표적시장 선점11.차별화 전략 및 포지셔닝1)국내에서의 차별화 포지셔닝2)중국에서의 포지셔닝거시환경분석1.경제환경1)시장규모할인점의 97년의 판매액은 3조원 정도로 예측되어 96년의 1조 2천억원에 비해 2.5배 신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97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