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폭력]미디어 폭력의 상황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09 / 2019.12.24
- 4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요
1)폭력이란?
2)텔레비전 폭력과 공격적인 행위의 관계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네 가지 이론
3)미디어폭력의 기준
2. 문제제기
1)미디어가 폭력적인 이유
2)실효성 없는 방송위원회의 제도
3)방송프로그램 등급제
3. 우리나라 미디어 폭력의 현주소
1) TV : KBS, MBC, SBS (뉴스, 스포츠, 만화, 쇼·오락, 영화, 드라마, 보도, 광고)
2) 영화
3) 인터넷 / 게임(폭력사이트, 피보는 온라인 게임)
4) 신문
5) 음악
6) 뮤직비디오
7) 케이블TV
4. 기존 사례 연구
5. 미디어 폭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1)일반적 영향
2)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3)청소년 대상 설문조사
6. 근절방안
1)기술적 방안
2)사회적 방안
7. 결론
※조사자료 첨부 ( 방송편성표, 설문조사지 )
- 본문내용
-
1. 개 요
1)폭력이란?
: 합법적이든 비합법적이든 간에 힘의 수단을 사용하든지 사용하겠다는 위협, 위해를 가하고 손상을 끼치기 위해 세력 및 난폭함 혹은 물리적인 힘을 사용하든지 사용하겠다는 위협과 관계된 뚜렷한 목적을 달성코자 하는 인물의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행위라고 규정
2)텔레비전 폭력과 공격적인 행위의 관계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네 가지 이론
①카타르시스이론: 일상생활의 좌절이 폭력적 행위를 시청함으로써 대리해소 된다는 이론
②공격발달이론 : 텔레비전 폭력에 대한 노출이 시청자의 흥분수준을 높여서 텔레비전 폭력을 실제 생활에 반복하게 된다는 이론
③보강이론 : 폭력적인 사람은 폭력의 성향 때문에 폭력적 행위를 실재 생활의 경험으로 인식하게 되고, 반면 비폭력적인 사람은 심리적으로 관계하지 않고 오락으로 폭력적 프로를 인식하게 된다는 이론
④관찰학습이론: 텔레비젼 내용을 모델로 하여 그것에 동조하고 모방하게 된다는 이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영화- 누벨이마주를 중심으로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일본역사]루스베네딕트의 `국화와칼`에 대한 분석 및 비평
- 사업계획서 - 인터넷중독 청소년 방과후 프로그램
- 사회복지조사론
- 경영통계학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이항분포에 대한 정리, 초기하분포에 대한 정리, 포아송분포에 대한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