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렉서스의 미국진출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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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요타 소개
2. 렉서스 소개
3. 환경 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마케팅전략
7. 렉서스 성공요인
8. 렉서스 향후과제
본문내용
자동차 왕국으로 불리는 일본의 자동차역사를 이야기할 때는 도요타를 빼놓을 수 없다. 도요타는 일본 제1위, 세계 3위의 자동차 생산 회사이기 때문이다.
도요타의 첫걸음은 섬유기계 제작으로 성공한 발명왕 도요타 사키치(豊田佐吉,1869∼1930)에서 시작된다. 그의 뜻을 이어받은 아들 도요타 기이치로(豊田喜一郞,1894∼1952)가 자동차산업에 뛰어들어‘세계의 도요타’로 키워냈다. 1959년 토요다의 본거지인 고로모시는 도요타의 성공을 기념해 시 이름까지 도요타로 바꾸었다. 도요타는 섬유기계로 출발해, 2세에 이르러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한다. 50년 당시에는 한국전쟁이라는 위기를 맞이하지만 오히려 그 위기를 성공의 발판으로 삼게 된다. 도요타는 1920년을 전후해 자동 섬유직기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산업에 뛰어든 창업주 도요타 사키치는 1923년 발생한 관동대지진을 겪으며 도쿄대학을 졸업하고 도요타에 입사한 아들 기이치로에게 이렇게 말했다.
“지진 같은 재난을 당하면 철도는 쓸모없다. 지금 움직이는 것은 자동차뿐이다. 앞으로는 틀림없이 자동차시대가 온다. 나는 평생 섬유기계만 만들었으니 너는 자동차를 만들어라.” 이로서 도요타의 자동차 성공의 신화는 시작되게 되는 것이었다. 현재 도요타는 미국의 렉서스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 38개의 해외 판매망을 갖고 있다. 미국 현지에서만 연간 64만 대 정도가 팔리고 있다.
참고문헌
www.toyota.co.kr
www.lexus.co.kr
www.kaida.co.kr
www.kama.or.kr
www.lexussk.com
www.lexusseoul.co.kr
www.fnnews.com
도요타 초일류 경영 - 정일구, 시대의창, 2006
도요타 파워 - 정철화, 무한, 2006
렉서스 세계를 삼킨 거대한 신화 - 체스터 도슨, 거름, 2004
도요타처럼 생산하고 관리하고 경영하라 - 정일구, 시대의창, 2004
도요타 방식 - 제프리 라이커, 가산출판사, 2004
도요타 벤치마킹 - 와키마츠 요시히토, 동양문고.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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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아여
  • nkh***
    (2009.03.30 17: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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