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사회의 인간자원개발의 이해] 지식기반사회의 인간자원개발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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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새로운 패러다임의 요청
2. 지식기반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사회변화의 특성들
1) 지식기반사회의 사회문화적 충격
2) 지식기반사회의 경제적 파급
3. 지식기반사회에서 인적자원개발의 기본방향
4. 사람경쟁력과 관련된 미래사회의 변화전망
1) 지식사회
2) 평생학습사회
3) 유연한 사회
4) 고성과(高成果) 사회
5. 시대변화에 효율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식기반사회로의 변화는 국가, 기업, 개인에게 도전과 위기인 동시에, 새로운 번영의 계기를 제공해주는 기회의 창이라는 양면성을 지님.
- 즉, 지식기반사회로의 이행은 유동성과 불확실성의 증대인 동시에, 제대로 대응하기만 한다면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전기가 될 수 있음.
지식기반사회에서 발전과 번영의 핵심요소가 지식이라면, 사람이 갖고 있는 능력을 극대화시키는 인적자원개발이야 말로, 지식기반사회에서 국가발전을 이루기 위한 핵심전략이 됨
- 즉, 사람 개개인에게 축적된 지식, 정보, 기술과 기능, 경험과 지혜 등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HRD는 국가의 경쟁력과 미래를 결정하는 핵심요소
- 따라서, 선진국들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획득 및 활용능력을 키우기 위해 인적자원 중심의 성장전략으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것은 무한경쟁의 세계시장에서 새로운 번영을 위한 당연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음.
그렇다면, 지식기반사회에서 인적자원개발은 어떻게 전개되어야 할 것인가?
①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 중심의 HRD
-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근로자의 능력이 산업사회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점에 주목해야 함.
- 산업사회에서는 사실적 지식의 암기능력이 강조되었다면,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의 적용능력, 창의력 등과 같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임. 또한, 정보문해력, 팀워크, 자기주도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조직적 역량과 리더십 등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음.
② 생애를 통한 능력개발이 가능한 HRD
- 급속한 기술 및 산업구조의 변화 속에서, 기업들은 날로 새로워지는 지식과 정보, 기술을 갖춘 근로자를 요구하고 있음.
-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능력을 개발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끊임없이 받아들이지 않고서는 지식의 급격한 진부화 속도를 극복할 수 없음.
- 이는 학생시절의 학습만으로는 새로운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구비할 수 없음을 의미하며, HRD 체제구축을 통해 각 개인들에게 생애에 걸친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함.
③ 학습과 직업세계가 연계된 HRD
- 지식기반사회에서 HRD가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생애를 통해 받게 될 학습의 내용과 직업세계에서 필요한 기술 및 능력이 밀접하게 연계되어야 함.
- 즉, 일자리를 중심으로 일과 학습이 연계되어야 함. 미국의 school- to-work처럼 교육과 노동시장의 연계성을 높이는 HRD 체제구축이야 말로, 개인의 복지와 국가의 번영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방법임.
참고문헌
평생학습차원에서의 인적자원개발 전략
한국행정연구원 ㆍ 김영철

지식경영전략과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명지대학교 금융지식연구소 ㆍ 이동명

기업경영과 지식기반경제
LG경제연구원 ㆍ 강금만

지식 사회의 미래
LG경제연구원 ㆍ Rudy Ruggles

지식경영을 위한 농촌지도요원의 역할과 역량
한국농촌지도학회 ㆍ 조록환

교육적 인간상으로서 ' 신지식인 ' 의 가능성과 한계
교육철학회 ㆍ 손승남

인적자원관리의 효과성이 지식경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산업경제학회 ㆍ 김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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