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SCM] 채찍 효과(Bullwhip Effect)의 개념, 발생원인,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SCM용어인 채찍 효과(Bullwhip Effect)의 개념 및 발생원인 그리고 해결방안까지 이해하기 쉽게 작성한 자료로, 국제물류 용어를 이해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1. ‘채찍효과’ 의 개념
2. ‘채찍 효과’의 발생원인
3. ‘채찍효과’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 채찍효과의 발생원인은 복합적인 원인들이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이다.

공급사슬에서 채찍효과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보다도 수요예측상의 문제점들 때문이다. 기업은 제품 수요예측, 생산규모 계획, 재고 조정 등 다양한 경영기획 활동에 있어 고객들의 제품 주문량을 중요한 정보로 활용한다. 그러나 제품 주문량은 현재의 실제 수요를 정확하게 반영한다고 말하기 힘들다. 주문은 미래의 예측 수요 및 안전 재고의 합이기 때문이다. 또한 대량 일괄 주문의 관행, 가격저점에서의 반등을 대비한 사재기 주문, 공급부족시 주문량 기준 배분 방식을 역이용한 허수 주문 등으로 인해 실제 수요와 주문량과의 괴리는 더욱 커지게 된다.

나아가 공급사슬에서의 정보지체와 배달지체도 채찍효과를 강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수요변화의 인식과 대응, 그리고 공급선상의 재고 수준 조정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최종 소비재 시장에서 발생하는 수요 변화의 중요성에 대한 오판 또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참고한 자료]

네이버 지식 iN 지식Q&A > 비즈니스, 경제 > IT 비지니스 > SCM
네이버 지식 iN 지식Q&A > 비즈니스, 경제 > 기업, 기관 > 경제연구소
조선일보 경제 > WeeklyBiz > Interview in depth
"기업 경쟁력 키우려면 협력업체부터 키워라" 2008년 4월 4일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한자료 감사합니다.
  • eowl***
    (2014.10.09 00:04:24)
회원 추천자료
  • [졸업][생산관리]scm논문
  • 론제 1 절. SCM의 개요-7-1. 기존기업 혁신활동의 문제점 -7-2. SCM의 정의-7-3. SCM의 목적-8-4. SCM의 발전역사-8-5. 선진국 SCM 도입 성과-9-6. SCM의 기본구성-9-7. SCM Process-10-8. SCM의 성공을 위한 CSF(Critical Success Factor)-10-제 2 절. SCM의 동향-13-1. 개념의 확대 과정-13-2. 필요 배경(왜 SCM인가?)-13-3. SCM의 관점-14-4. SCM의 특징-14-5. 시간 압축과 가치 체인(Value Chain)-15-6. 발전과정-16-제 3 절. SCM의 공통적 기반-17-1. 첨단기술 이용한 물류기법-18-2. 공

  • [생산운영관리] DELL 델컴퓨터의 SCM 사례
  • 물류 기술의 발전, 정보의 대용량 및 복잡성, 정보의 채찍 효과(Bullwhip Effect), 제조 시장에서의 납기, 품질, 수송, 노동조합과의 관계, 불확실한 변동의 흡수를 위한 과잉 재고의 문제 등을 해결하는 것이 생존의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런 문제점들을 적극적 사고로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시야를 기업 내부에서 기업 외부 및 기업 간으로 확대하고 상호 협력 및 조정이 필요한 시기가 되었다. 또한, 공급자(상류)가 고객(하류)에 대한

  • 물류관리론 핵심요약정리
  • 물류관리론 요약정리 제 1 장 물류의 개념① 미국마케팅협회(1948, AMA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 물적유통이란 생산단계 로부터 소비 또는 이용단계에 이르기까지의 재화 이동 및 취급을 관리하 는 것을 말한다. 물적유통에는 물자유통 이외에 정보유통이 포함- 물류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유통단계에서 이루어진다.- 물류는 유형의 재화 뿐만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도 포함된다.- 물류는 포장수송보관하역 등의 제반활동을 그 내용으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물류는 국내는 물론 국제적인 측면도 충분하게 고려해야 한다 국제 .물류환경에서 물류관리자는 통제가능요인과 통제불능요인으로 구분하고 적응해야 한다 다음 중 통제가능요인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각국 시장의 경쟁상태 ② 고객에 대한 물류서비스③ 재고관리 ④ 창고관리08 다음 중 물류표준화의 필요성으로 볼 수 없는 것은?① 물류의 일관성과 경제성의 확보② 물류비를 상당부문 절감하는 효과③ 물류에 있어 새로운 기술의 도입

  • [경영전략]SCM의 정의와 기능적,도구적 관점
  • Bullwhip effect는 실제적으로 공급망상의 왜곡된 정보의 전달 현상이 막대한 비효율성을 야기시켜 생성되는 것이다. Bullwhip Effect의 생성원인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Bullwhip Effect를 해결하는 방안을 찾는 데 상당히 중요한 단서가 된다. 구체적으로Bullwhip Effect를 생성시키는 요인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개별기업 관점에서의 주문공급망 전체의 관점이 아니라 개별기업의 관점에서 의사결정을 수행하게 되면 이것은 공급망 전체의 왜곡현상을 발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