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평등에 대한 관점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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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9.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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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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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등에 대한 관점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관 : 소극적 평등관, 출발적 평등관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관
3. 교육조건의 평등관
4. 교육결과의 평등관 : 적극적 평등관, 결과적 평등관, 보상적 평등관
5. 사회개혁에 의한 평등관
6. 교육평등관의 발달
1) 콜맨의 교육평등관
2) 훗센의 교육평등관 (위의 표 참조)
3) 스미스와 오를로스키의 교육평등관 분류
4) 김신일 교육평등관
참고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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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능력사회(업적사회, 성취사회), 전문가사회, 민주사회를 지향한다. ‘교육의 기회균등’은 능력사회의 신념을 반영한 개념으로, 모든 사람이 성별․가정배경․사회경제적 지위․거주지역․종교․인종 등에 관계없이 개인의 능력에 따라 균등한 교육을 받을 기회를 갖는 것을 말한다. 이를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교육평등’이라는 의미로 파악할 수 있다.
학교제도의 발달은 그러한 능력주의 사회실현에 큰 공헌을 할 것으로 기대하였으며, 우리 헌법 제31조 1항에서는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물론 법적인 보장이 곧 교육의 평등을 실현하는 것은 아니다. 법적인 보장뿐만 아니라 교육체제, 행정, 재정, 교육과정 운영, 학급조직 등에서 평등의 이념이 실현되어야 한다. 교육의 기회균등 또는 평등의 문제는 시대와 상황에 따라 성격을 달리하고 있다. 교육에서의 평등이란 개인에게 교육받을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한다는 것이다. 1960년대 후반 이후 “교육기회균등”이란 용어보다는 “교육평등”이라는 용어로 더 자주 사용되기 시작했다.
헌(Hurn)에 의하면 “교육기회균등이란 결국 개인이 지닌 성별, 인종, 계층 등과 같은 귀속적인 특성이 그들의 상승이동 기회에 영향을 주지 말아야 하며, 대신 개인의 재능과 노력의 결과로 나타나는 불평등은 공명정대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는 신념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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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오욱한, 교육 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이용남, 교육학과 교육“교육학의 현황과 미래
장원섭, 『교육과 일의 사회학』, 학지사, 1997
이종각, 『교육사회학 총론』, 동문사, 2000
조화섭, 『마인드맵 교육학』, 학지사, 2004
최정숙, 박용헌 공저,교육 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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