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블루오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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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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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서론 : 블루오션
1. 블루오션이란?]
2. 블루오션의 효과
Ⅱ 본론 : 블루오션 전략
1. 전략캔버스와 ERRC
2. 시장 경계선 재구축
3. 비고객 확보
4.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 / 실행
5. 블루오션 전략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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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1. 블루오션, 레드오션?
1) 레드오션(Red ocean)
레드오션이란 핏빛바다를 의미하며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시장으로 산업경계과 명확하고, 경쟁이 치열하여 유혈경쟁을 하게 되는 시장을 의미하는 말이다. 시장 초기에는 PLC(Product Life Cycle)에 따라서 성장기까지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성숙기 시장에 들어섰을 경우 부터는 신규 고객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경쟁사보다 우위에 서려고 노력하다 보게 되면 무자비한 경쟁이 불가피 하게 된 시장을 말한다.
<레드 오션의 예> 정보통신정책 제 19권 7호 통권414호 ‘모바일 인터넷 시장 동향’ P.22
그림의 예처럼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수가 2006년 4000천만명에 도달하게 됨으로 가입자의 수도 더디게 되었고 이통 3사의 경쟁이 피할 수 없게 되어 서로의 고객을 뺏어오는 경쟁을 하게 될 수 밖에 없었다.
2) 블루오션(Blue ocean)
블루오션은 알려져 있지 않은 시장, 즉 현재 존재하지 않아서 경쟁에 의해 더렵혀 지지 않은 모든 산업을 말한다. 즉 레드오션처럼 핏빛으로 물들어진 바다가 아니라 경쟁이 존재 하지 않는 새로운 푸른 바다를 의미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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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위찬ᐧ르네 마보안. 블루오션 전략. 교보문고,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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