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식민지 경제구조의 이해 -근대화론 논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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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식민지 근대화론의 의미 및 등장 배경
3. 본론
(1) 식민지 근대화론의 내용
(2)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
4. 뉴라이트 대안 교과서 논쟁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뉴라이트 ‘대안 교과서’의 출간을 두고 또다시 역사학계, 교육계가 술렁거렸다. 뉴라트 교과서의 주요 시각은 일본의 식민지배 시기의 일련의 사회․경제적 변화를 두고 ‘근대화’의 출발임을 인정하자는 주장과 함께 이러한 근대화의 초기 단계가 60~70년대 ‘눈부신 성장’을 구가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었다는 것이다. 그동안의 역사가 ‘좌편향’되어 있었기에 새롭게 역사 인식의 지평을 넓힐 것이라는 보수 언론의 찬사는 논쟁을 더욱 크게 만들었다.
일본 제국주의 식민지배 경험이 비교적 오래되지 않았기에 ‘저항적 민족주의’가 남아 있는 한국에서, 식민지 근대화론은 한편에서는 ‘식민사관’, ‘친일사관’으로 불려졌고, 일본의 식민지배는 단순히 수탈의 시기였다는 ‘식민지 수탈론’과 논쟁을 되풀이해 왔다. 이에 관해 일본의 「산경신문(産經新聞)」은 “한국에서 일본 통치에 대한 긍정론이 대두하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이와 같은 “자유주의 사관의 공세 앞에서 민족주의 사관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産經新聞」 1997. 8. 14

맑스는 영국의 인도지배를 분석하고 일반화하면서 영국의 인도 지배는 자본주의 사회의 초기 집적 단계에 대한 분석과 전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주의 사회로의 이행이라는 점이 역사에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했다. 이를 두고도 일각에서는 ‘서구 중심적 사고’, ‘식민지배의 정당화’라는 비판이 여전히 제기되고 있다.
그렇다면 식민지 근대화론은 일본의 식민지배를 유물론적 시각에서 실증적으로 분석한 이론일까? 아니면 반민족적인 식민사관일까? 다음을 통해 식민지 근대화론의 등장과정과 내용을 살펴보며 이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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