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정치광고와 이미지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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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치광고

1.정치광고의 개념과 전략

1) 정치광고의 개념과 종류

2.한국 정치광고의 과거와 현재

3.정치광고 캠페인의 기본 단계

4.정치광고의 빛과 그림자

1) 정치광고의 긍정적 측면

5.정치광고의 문제점

6.이미지 정치

7.이명박 대통령의 이미지 정치와 그 부작용


본문내용
정치광고의 개념과 전략

1) 정치광고의 개념과 종류
선거에서 언론이 수행해야 할 역할은 막중하다. 그 중에서 무엇보다도 유권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선거와 후보들에 대한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언론이 전달할 내용을 직접 선택하여 가공 처리하는 뉴스보도와는 달리 후보자가 유권자들에게 전달할 내용과 의제를 언론 등의 제3 자의 손을 거치지 않고 유권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유일한 수단이라는 점에서 정치광고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오늘날 정치선거에서 후보들을 하나의 ‘상품’으로 간주하여 상품의 마케팅 전략에 따라 선거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정치광고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케이드(Kaid, 1981)는 “정치광고란 정당이나 후보들이 돈을 지불하여 대중매체를 통해 유권자를 직접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획득해서 유권자들의 정치적 태도, 신념,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자기들의 철저한 관리 하에 정치적 메시지를 직접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과정” 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를 더 짧게 줄이면 “정치광고란 후보자나 정당이 정치 수용자의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돈을 지불하고 신문이나 TV와 같은 미디어를 통해 전달하는 정치 메시지 혹은 정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서명 :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

한국 정치광고의 과거와 현재

정치광고가 전면에 등장한 것은 1987년 13대 대통령 선거 때부터다. 13대 대선은 16년 만에 대통령 직선제가 부활되면서 정치광고 시대의 본격적인 막이 열렸다. 이때부터 여론조사, 후보자의 이미지 만들기 등 일관된 선거 전략의 수립, 그리고 직업적인 정치광고 전문가들에 의한 본격적인 정치광고가 등장하였다. 그러다 1992년 대통령 선거에서 텔레비전 정치광고가 허용되면서 비로소 이미지 정치 시대에 걸맞은 후보자 이미지를 창조하기 위한 광고 기법이 도입되었으며, 텔레비전이 정치광고의 전면에 나타났다.
그러나 우리의 선거법상에는 지난 1995년의 6.27 지자제 선거에서의 제한적 허용을 제외하곤 지금껏 대통령 선거에만 대중매체를 통한 정치 광고를 허용하고, 여타의 다른 선거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한 정치 광고를 철저히 통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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