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네티즌의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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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네티즌의 개념
2) 네티즌의 영향력

2. 본론①
1) 정치, 사회부분에 미치는 영향력 (긍정적vs부정적 측면)
2) 경제 부분에 미치는 영향력 (긍정적vs부정적 측면)
3) 문화 부분에 미치는 영향력 (긍정적vs부정적 측면)

3. 본론②
1) 설문조사 결과로 본 서울여대인의 성향
2) 네티즌이 지켜야 할 윤리 강령

4. 결론
올바른 네티즌으로서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네티즌의 개념

● 정보 통신망이 제공하는 새로운 공간에서 활동하는 사람
을 지칭하는 합성어
● 시민을 뜻하는 시티즌(citizen)과 통신망을 뜻하는 네트
워크(network)의 합성어
● 하우번(Hauben)
- 통신망 사용자들의 특성과 활동에 주목하면서 네티즌이
란 신조어를 처음으로 소개
- 네티즌은 통신망 문화를 만들고 통신망 공동체를 꾸려
나가는 의미의 함축적인 개념이라고 설명
● 문화적인 의미에서 가치를 만들고 사회적 차원에서 관계
를 이루어가는 가치 개념
● 통신망을 형성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 사이버
스페이스(가상공간)의 개척자


● 인터넷 : 신문, 잡지 등의 활자매체, 라디오, 텔레비전과
같은 전파매체의 뒤를 잇는 제 3의 미디어

● 정보화 사회 :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자기
실현욕구를 펼쳐가는 네티즌 군(群)을 대량으로 만들어
내고 있음

● 네티즌은 퍼스널컴퓨터로 다른 사람과 커뮤니케이션 하
는 일에 일상생활을 소비

● 여론을 주도하는 힘
: 매스미디어  네티즌
(∵국민과 네티즌의 교집합 부분이 점차 확대되면서 네
티즌은 여론형성을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게 됨)


정치면 – 긍정적인 역할국민여론 수렴기능

네티즌, 미 쇠고기 재협상요구

지난 4월 11일 이명박 정권이 미
국에서 미국산 광우병 위험 쇠고기
수입을 재개하기로 한 소식이 알려
지자 네티즌들은 이명박 정권 비판
에 나섰다.

네티즌들은 미국산 광우병 쇠고기
수입 관련한 협상내용을 파악해 온
라인에 공개하고 관련 소식과 정보를 발빠르게 공유하면서 현장으로 쏟
아져 나왔다. 이 촛불집회와 거리행진이 끝나면 참가자들은 온라인에
다시 모여 분노와 비판을 쏟아낸다.

네티즌들이 이곳에서 ‘돌맹이’대신 던진 ‘댓글’들은 거센 여론과 민심
으로 작용하여 정부가 3일로 예정했던 쇠고기 고시를 유보하는데 큰 영
향을 끼쳤다.
참고문헌
●http://movie.naver.com/index.html

●http://cafe.naver.com/munjak.cafe?iframe_ur1=/ArticleRead.nhn
%3Farticleid=8

●http://search.pandora.tv/frame/outSearch.htm?ref=na&ch_userid
=dytn&id=10106729&keyword=%C5%DA%B9%Ccucc

●http://news.jknews.co.kr/article/news/20080531/5287670.htm

●http://www.hani.co.kr (한겨레신문)

●http://www.munhwa.com (문화일보)

●세계일보 인터넷뉴스부 2006-11-03

●U시대의 인터넷 윤리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
115§ion_id2=286&office_id-
132&article_id=0000015370&menu_id=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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