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목차
-
1. 창의성 프로그램 개요(설명)
2. 창의성 프로그램 목표
3. 학습자 분석
4. 창의성 프로그램 실행 방법
5. 창의성 프로그램 연간 계획
6. 세부 프로그램 계획표
- 본문내용
-
1. 창의성 프로그램 개요(설명)
창의성 프로그램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지하면서 실제로 학교현장에서 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에는 제한점이 많았다. 학급당 학생 수가 너무 많다거나, 또는 교과내용 위주의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이유로 우리 교육현장에서 이런 창의성 프로그램은 그 중요성만큼 현실화되지는 못했다. 하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많은 교사들과 학부모들이 창의성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또 실현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추세이다. 특히 유아에서부터 초등학교 저학년에 이르기는 시기는 아이들의 창의성 발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래서 우리는 초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정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성 프로그램을 계획하고자 하였다.
2. 창의성 프로그램 목표
정기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서 아이들의 창의적 사고 능력, 즉 독창성, 정교성, 유창성, 유연성을 계발하고 신장시킨다.
3. 학습자 분석
2학년 학생들의 인지 발달적 특성은 Piaget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기의 초반기 단계에 해당하며, 이 때 심리적 도식은 어느 정도의 논리적 조작이 가능하지만 구체적 사항에 한해서만 논리적 조작이 가능하며, 동작으로 했던 것을 머리로 생각할 수 있는 단계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에게 구체적인 준비물과 시각적 보조물을 사용하여 문제를 조직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략을 제공하는 것이 유효하다.
- 참고문헌
-
* 참고도서
전명남(2003), (과학과 공학 교과의 교수 학습 개선을 위한)창의력 개발 : 교육용 워크북, 창지사.
Cropley, Arthur. J.(2003), 창의성 계발과 교육, 학지사.
장재윤, 박지영(2007),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 창의성의 심리 여행, 가산출판사.
* 참고사이트
오메가 창의 학교 http://www.omegaedu.co.kr/
한국 메사 http://www.nowmesa.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 [화행론] 화행이론 완벽정리
- 인지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로 논해보세요
- 학교 조직의 성격 -관료적 성격을 중심으로
- 노인복지론_현대사회 내 고령화로 인해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시오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