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창의성 프로그램 개요(설명)
2. 창의성 프로그램 목표
3. 학습자 분석
4. 창의성 프로그램 실행 방법
5. 창의성 프로그램 연간 계획
6. 세부 프로그램 계획표
본문내용
1. 창의성 프로그램 개요(설명)
  창의성 프로그램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지하면서 실제로 학교현장에서 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에는 제한점이 많았다. 학급당 학생 수가 너무 많다거나, 또는 교과내용 위주의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이유로 우리 교육현장에서 이런 창의성 프로그램은 그 중요성만큼 현실화되지는 못했다. 하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많은 교사들과 학부모들이 창의성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또 실현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추세이다. 특히 유아에서부터 초등학교 저학년에 이르기는 시기는 아이들의 창의성 발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래서 우리는 초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정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성 프로그램을 계획하고자 하였다.
 
2. 창의성 프로그램 목표
  정기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서 아이들의 창의적 사고 능력, 즉 독창성, 정교성, 유창성, 유연성을 계발하고 신장시킨다.

3. 학습자 분석
2학년 학생들의 인지 발달적 특성은 Piaget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기의 초반기 단계에 해당하며, 이 때 심리적 도식은 어느 정도의 논리적 조작이 가능하지만 구체적 사항에 한해서만 논리적 조작이 가능하며, 동작으로 했던 것을 머리로 생각할 수 있는 단계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에게 구체적인 준비물과 시각적 보조물을 사용하여 문제를 조직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략을 제공하는 것이 유효하다.
참고문헌
* 참고도서

전명남(2003), (과학과 공학 교과의 교수 학습 개선을 위한)창의력 개발 : 교육용 워크북, 창지사.
Cropley, Arthur. J.(2003), 창의성 계발과 교육, 학지사.
장재윤, 박지영(2007),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 창의성의 심리 여행, 가산출판사.


* 참고사이트
오메가 창의 학교 http://www.omegaedu.co.kr/
한국 메사 http://www.nowmesa.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성에 대하여 조사하고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레포트
  • 교육심리학목차I. 서론II. 본론1. 창의성의 개념2. 창의성의 구성요인3. 일상생활에서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사례III. 결론 IV. 참고 자료I. 서론현대 사회에서 창의성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창의성이란 무엇일까요?창의성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존재하고 있는 지식이나 아이디어 등이 아닌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능력입니다.이러한 창의성은 아직 정확하게

  • [교육심리학] 창의성에 대하여 조사하고 일상생활에서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
  • 교육심리학• 주제 : 창의성에 대하여 조사하고 일상생활에서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Ⅰ. 서론학습에서 발달이 필요한, 중요하게 여겨지는 많은 영역 중에서도 특히 창의성은 최근 매우 중요해진 영역이다. 과거에는 일명 ‘암기’가 기반이 되는 빠르게, 많은 정보를 단순히 받아들이는 것이 교육의 핵심 목표였다. 이는 주입식 교육이라 불리며, 한때 교육과정의 주요한 자리를 차지했다. 그러나, 주입식 교육

  • 창의성과 교육 레포트
  • 창의성과 교육실례합니다?도형의 모형에 대한 주입식 교육 보단 줄을 이용한 학습자 스스로의 창조적인 모형 만들기를 통해 도형에 대한 자유로운 인식을 할 수 있으며 나아가 좀 더 창의적인 공간인지능력의 육성에 주안점을 두었다.이러한 능력을 육성하는데 있어 교실 내에서의 교육보단 직접적으로 학습자 본인의 몸을 이용하여 익힘으로서 더욱더 효율적인 육성방법에 주안점을 둔 프로그램이다. 활동 목표⦁ 평형운동기술(줄 위를 걷기), 이

  • 교육심리학_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해서
  • 교육심리학 레포트-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해서-Ⅰ서론Ⅱ본론1. 창의성에 대한 정의2. 창의성 프로그램의 전환3. 창의적 성취의 여러 요인Ⅲ결론1. 창의성 교육의 시사점학과학부학번성명담당교수Ⅰ. 서론정보화 시대에 더불어 많은 부분을 기계가 대신하게 되며 인간만의 고유한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창의성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국가는 이러한 관심에 뒷받침하여 1999년도 말 ‘영재교육 진흥법’을 통

  •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
  • 교육이 우선시 되고 아이들에게도 창의력 보다는 주요과목의 성적을 강요하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아동교육은 아이들의 창의성을 보다 높여주고 아이들의 상상력을 깨워 열린 사고를 가지게 해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같은 한글 교육이라도 과거에는 단순한 가나다라를 익혔다면 현재는 그림과 글자를 함께 가르쳐 아이들의 상상력을 넓혀 주고 있습니다. 본 레포트에서는 아동교육의 일부인 아동미술교육이 아이들의 창의성에 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