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7장.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
2.정보처리이론
(1)정보처리 모델: 이해의 촉진
(2) 감각기억
(3)작업기억
(4)장기기억
(5) 인지과정
(6) 메타인지:인지과정에 대한 지식과 조절
(7)다양성이 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

3.교실에서의 정보처리: 교수전략
(1)도식 생산: 통합된 선언적 지식의 획득
(2) 교실에서의 도식 생산 촉진: 교수전략
(3) 이해와 자동화: 절차적 지식의 획득
(4) 이해와 자동화의 촉진: 교수전략
(5) 평가와 학습: 인지적 교수에서 평가의 역할
본문내용
<학습 목표>

인지학습이론의 기반 원리를 열거하고 설명할 수 있다.

기억저장고와 인지과정을 포함한 정보처리 체계의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메타인지가 어떻게 학습에 영향을 주는지 설명할 수 있다.

수업 중 도식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을 실행할 수 있다.

인지학습이론을 수업에 적용할 때 평가가 담당하는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1.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
인지학습이론의 등장배경
: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
-인지혁명(cognitive revolution)
:행동주의의 무능함
컴퓨터의 발달
⇒ 인지학습이론의 등장: 인지혁명
(1950년대 중반~1970년대 초반)


.
.
.
(2) 인지학습이론의 네 가지 기본 원리

학습자는 적극적이다

이해는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에 의존한다

학습자는 이해를 기록하기 보다는 구성한다

학습의 정의:학습은 개인 정신구조의 변화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수 업 이 론제7장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담 당 교 수 : 제 7장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Albert Bandura1925년 캐나다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태어나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였고 미국 아이오와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그 후 스탠퍼드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였음.원래 관찰 학습으로 언급되던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의 관점에 따르면 심리적 기능은 행동적, 인지적 그리고 환경적인 영향력들 사이의 끊임없는 상호 작용이라는 견

  • [미혼모 대책방안] 미혼모 가족의 실태와 현황, 미혼모 발생 원인, 미혼모 문제점 및 미혼모를 위한 대책방안
  • 대한 불안, 자포 자기 등의 부정적 느낌을 갖게 되어 순간적으로 경험하게 된 성 관계가 정서까지 크게 해치고 있었다. 임신사실을 안 상대남자들의 태도는 미혼모의 심리적 위축감을 더 크게 하는데, 에서 보는바와 같이 그들은 대부분 낙태를 권하거나 접촉을 피하고 아예 달아나 버리는 등 무책임한 행동을 취하고 있으며 그중 12%만이 결혼을 약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들에 대한 성교육 못지않게 남성들에 대한 성교육의 시급함을 잘 나타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관점이다. 2. 생활지도의 올바른 개념 1)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 생활지도란 궁극적으로는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돕기 위해서 그 발달단계에 따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제공되는 교육활동이다. 2) 자신과 세계에 대한 이해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먼저 개개인 자신의 특성 및 잠재력과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세계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므로 생활지도는 이를 돕는다. 3) 특성과 잠재력의 계발 : 개개인이 지닌 인지적․정서적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학습 (강화이론- 보상이 주어지는 행동 내지 학습은 강화되고, 보상이 뒤따르지 않거나 벌이 주어지는 행동과 학습은 약화된다.) ▶관찰학습 ▶모방학습 ▶조건화(2)인지학습(인지의 변화를 도모)-지각과 인지과정을 통한 개념의 이해와 신념,가치관 등을 내면화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학습5.사회적 행동의 지도(1)태도 - 특정대상(사람, 사물, 사건)에 대한 심적, 신경적 준비상태를 말함(2)태도의 구성요소▶인지적 요소- 특정대상에 생각을 갖는 것

  • [생활지도]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송미호, 2005, 「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이 장애아 어머니의 자기주장, 자존감,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홍은숙, 2001,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국내 학생 학교소속감, OECD 국가 중 최저 (1. 소속에 대한 욕구충족 관련 기사)수업 등 학교활동 참여도는 日이어 두번째로 높아스웨덴오스트리아스위스 소속감 높아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