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무역E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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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무역 EDI


무역자동화의 의의
1. 무역자동화(Trade Automation)의 개념
2. 무역자동화의 기본목표

EDI에 의한 무역업무 처리체계
4. 무역자동화의 필요성
5. 무역자동화의 기대효과

무역자동화의 수단, EDI
1. EDI의 개념
2. EDI의 생성 및 발전
3. 정보통신수단의 발전단계
4. 정보통신수단의 비교

EDI 구성요소
1. EDI의 표준
2. 거래약정(IA : Interchange Agreement)
3. 사용자시스템

EDI 이용을 통한 무역자동화 업무처리
1. 무역자동화 특별법 주요내용
2. 무역자동화 서비스 내용
3. EDI를 통한 무역자동화 대상업무별 업무처리
1) 수출입승인 업무
2) VISA 발급업무
3) 수출신용장 통지업무
4) 수입신용장 개설업무
5) 내국신용장 업무
6) 구매승인서 업무
7) 자금관련업무
8) 입출금통지업무
9) 관세환급 절차
4. 통관부문 무역자동화




ONE STOP 무역EDI서비스를 제공하는 C-TRADEWORLD
1. C-TRADEWORLD란?
2. 전자무역 소개
3. 수출업무 안내
4. 수입업무안내
5. 국내구매 안내
6. 국내공급 안내
7.전자문서보관소 안내
8. 전자신용장서비스 안내
9. e-NEGO 안내
10. e-B/L 안내
11. 요건 확인업무 안내
12.물류포탈 소개
13. 은행포탈
14. 통관포탈

사례1 <국민은행>

사례2 <HBCT>

사례3 <신문 기사>


본문내용
3. EDI에 의한 무역업무 처리체계
무역자동화시스템은 무역자동화사업자가 수출입절차 전반에 걸쳐 무역업체와 무역유관기관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무역관련 각종 전자문서와 무역정보를 24시간 Non-Stop으로 중계, 전송하게 된다. 이와 같은 무역자동화시스템은 전자문서와 통신방법에 관한 국제표준에 따르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 기종에 상관없이 거래상대방과 정보교환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국가기간전산망, 민간 VAN은 물론 국제 무역망과도 연결이 용이하다.
따라서 무역업체와 무역유관기관은 지역이나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국내는 물론 외국업체와의 무역업무를 컴퓨터에 의해 신속․정확하게 처리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4. 무역자동화의 필요성
(1) 국내적인 요인
① 기존의 수작업에 의한 무역업무 처리의 한계―우리나라의 무역규모 및 무역거래건수는 연평균 13% 이상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무역거래 한 건당 50~150여개의 무역관련 서류가 통용되고 있다. 또한 복잡한 무역업무 처리절차로 인해 수출입업무처리에 많은 기간이 소요되는 실정이다.
② 국제경쟁력 유지, 강화의 시급성―심각한 항만화물 적체 및 교통체증으로 인한 직간접적인 손실이 급증하고 있으며, 신속한 거래처리 및 소량 다품종 수출의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또한 무역업무의 대도시 편중으로 인한 지역 차별화 현상이심화되고 있다.

(2) 대외적인 요인
① 무역자동화의 국제적인 추세―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은 물론 싱가포르, 대만 등 경쟁국도 국가정책사업 또는 민간차원에서 무역자동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유엔(UN),세계관세기구(WCO) 등 국제 무역관련 기구들도 무역자동화에 적극 지원하고 있다.

② EDI에 의한 무역업무 처리 요구 대응―무역자동화 추진국가는 우리나라 총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세관의 경우 서류 제출은 4~5일이 소요되나, EDI방식은 당일 통관으로 처리해 주고 있다.

③ 통신시장 전면개방에 대비―외국의 다국적 정보통신업체들에 의해 국내 통신시장의 잠식이 우려되고, 무역관련 기밀정보 유출방지 및 국내업계의 경쟁력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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