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응용경제론] 외래 관광객 수요예측과 마케팅 전략 방안(홀트의 지수평활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Ⅱ. 이론적 고찰
1. 수요예측기법
2. 관광수요예측모델
Ⅲ. 연구방법
1. 분석자료
2. 수요예측 모델 선정
Ⅳ.실증분석
1. Holt의 선형지수평활법
2. 정확도 분석
Ⅴ. 메가 이벤트를 활용한 협력 마케팅전략
1. 교통 협력마케팅
2. 지역별 협력마케팅
3. 정부의 협력마케팅
Ⅵ. 결론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배경
관광산업이 차세대 각광받는 사업으로 떠오르는 동시에 이명박 제17대 대통령당선인은 당선 후 여러 가지 규제와 법 제도를 개편해 관광산업을 과감하게 지원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또한 관광업을 사치 산업이라고 간주해 오던 기존의 정부와는 다르게 관광업을 그냥 방치해 두고 있지만은 않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2010년까지 외래 관광객 1000만 명 달성’ 이라는 정부의 포석은 관광 산업의 또 다른 국면을 맞이하게 되리라는 희망을 안겨주기도 하지만 과연 우리는 그 만한 발전을 이루기 위한 기반이 마련되어 있는가를 되돌아보지 않을 수 없다. 외래 관광객의 수가 지난 40년간 증가해온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에 지금보다 두 배가 넘는 수인 1000만 명 이상을 목표로 삼는 다는 것은 청소년기를 거치지 않고 어른이 되겠다는 심보이다.
지금은 단순한 숫자에 치중하기 보다는 세계적 수준의 관광기반시설 확충과 미래형 관광단지 조성이 시급하다. 작은 나라 두바이가 관광대국으로 성장하기는 했으니 곳곳에서 들어나는 허점들은 우리에게 새로운 시각으로 관광정책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특히 동북아 관광 허브 도약을 위해서는 관광객들의 욕구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해 나가야 한다.
- 참고문헌
-
변재진, ‘관광산업 수요예측 모형에 대한 연구’, 『대전전문대학 논문집』, 1994
송근석․이충기, ‘관광수요 예측모형의 정확성 비교’,『관광연구저널20(2),351-369, 2006
안종윤, ‘바람직한 관광수요예측방법의 모형정립’,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 구논총,1995
우주리, ‘시계열 모형을 이용한 방한 일본인 관광객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2006
이덕기, 예측방법의 이해, SPSS 아카데미,1999
이종원, 경제예측론, 2006
이충기, 관광응용경제학, 2003
최영문, ‘관광수요모형의 예측정확성향상에 관한 연구’,『관광학연구』,1999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통계
Var, Turgut & Lee, Choong-Ki, Tourism Forecasting: State-of-the-Art Techniques. In VNR's Encyclopedia of hospitality and tourism, edited by Mahmood A.Khan, Michael D. Olsen, and Turgut Var. NewYork: Van Nostrand Reinhold,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