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CJ `행복한 콩` vs 풀무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제품의 선정배경 및 동기

2. 제품소개

3. 환경분석

4. S W O T 분석

5. S T P 분석

6. 4P'S MIX

7. 대안 및 결론

본문내용
1. 제품의 선정배경 및 동기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음식인 두부가 웰빙 덕분에 귀한 대접을 받고 있다. 건강을 위해 몸에 좋은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건강식품으로써 두부가 몇 년 전부터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다. 특히 두부는 BC 2세기경 중국 한나라 회남왕 유안이 발명한 것이 시초로 우리나라 문헌에는 고려말기 성리학자 이색의 「목은집」에 두부를 예찬하는 글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이미 고려시대에 송나라와 원나라를 통해 들어온 것으로 추정돼 그 역사는 매우 깊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왕좌를 지키고 있던 풀무원에 CJ와 대상(이전 두산) 등 대기업의 잇따른 시장 진출로 경쟁이 치열해지며 성장 추이도 빨라지고 있다. 다수의 업체가 공존하며 시장의 질을 높이면서 규모 또한 확대되고 있다.

오래 전부터 널리 애용되고 있는 두부는 최근 외식 산업의 증가 등에 따라 두부 제조가 산업화되고 있으며, 특히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포장 두부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현재 국내 두부 시장은 4천400억 원 정도로 이 가운데 포장 두부 시장이 2천500억 원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포장 두부 시장은 위생적이며 안전성이 보장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경향과 업계에서의 치열한 마케팅 활동으로 매년 15% 이상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CJ 행복한 콩을 선정한 이유는 기존 두부와는 차별된 제조과정과 독특한 포장디자인, 다양한 종류의 두부를 끊임없이 개발하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풀무원에 뒤처지는 시장점유율에 머물고 있다. 이에 CJ 행복한 콩과 풀무원의 두부를 비교·분석하여 앞으로 CJ 행복한 콩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CJ 행복한 콩 http://www.happycong.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식품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
풀무원 http://www.pulmuone.co.kr/
한국식품포털 http://www.foodinkorea.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관리론] CJ 제일제당의 행복한 콩 마케팅 전략
  • 마케팅 비교6. 결론7. 시사점8. 참고문헌 1. 주제 선정 사유참살이 열풍에 힘입어 건강식품으로서 두부는 큰 각광을 받게 되었다. 그 이후 두부시장은 꾸준히 성정해왔고 그 중 단연 포장두부시장은 매년 크게 성장하고 있다. 사실 두부시장에서 오랜 기간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은 단연 풀무원이다. 하지만 2005년 CJ 제일제당에서 첨가물을 넣지 않은 고급 두부 ‘행복한 콩’을 출시하면서 포장두부시장의 경쟁은 더욱 가속화 되었고 풀무

  • [마케팅] CJ 행복한 콩 IMC 전략
  • 행복한 콩팝업스토어에서 점심을 먹는다.남자는 사내식당에서 백반.#5. 퇴근 후, 마트에서 장보는 커플.두부를 유심히 관찰한다.#6. 저녁. 메뉴는 낮에 주문한 두부된장찌개.(클로즈업)#7. 저녁식사 후. 건강을 챙기는 웰빙 남녀. (행복하고 여유로운 시간 연출)#8. 깐깐한 당신의행복한 선택 메시지 전달#8. CJ행복한 콩 징글 삽입강남구 일대에 설치된 대형 키오스크와 미디어 폴의 LCD를 활용‘깐깐한 당신의 행복한 선택’이라는 행복한 콩

  • [식품영양학] 고추장 산업의 현황과 대표기업(유래, 종류,생산기업,제품종류,맛,효능)(A+레포트)
  • CJ풀무원 추격 발판 유회경기자 yoology@munhwa.com 대상이 두산의 식품BG중 일부 사업을 인수키로 전격 결정함에 따라 신선식품 시장은 풀무원, CJ, 대상의 3파전 양상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특히 대상은 이번 인수를 통해 전통의 맞수 CJ에 맞대응할 수 있는 제품 라인업을 구성함으로써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대상은 27일 두산의 식품BG중 사료를 제외한 김치콩나물두부고추장 사업부문을 인수키로 했다고 밝혔다. 인수 비용은

  • [조직구조론] 전략과 조직구조(Miles & Snow)
  • 목차I. 서론 31. 기존 이론 요약 3(1) Chandler 3(2) Miles & Snow 4(3) M. Porter 52. Miles & Snow에 집중한 이유 73. Method 7II. 본론 81. 동종업계 비교 1 – 풀무원 vs 제일제당 신선 BU 8(1) 전략 8(2) 조직구조 13(3) 성과 (Exhibit 2-12) 16(4) 소결론 162. 동종업계 비교 2 – 온미디어 vs CJ 미디어 17(1) 전략 17(2) 조직구조 21(3) 성과 24(4) 소결론 243. 계열사 내 비교 – CJ 제일제당 vs CJ 엔터테인먼트 26(1) CJ 제일제당 26(2) CJ 엔터테인먼트 31(3) 소결론 344. Q&A 36(1) Mintzberg 36I

  • [국제마케팅] CJ 현지합작을 통한 현지화 마케팅
  • CJ는 기존 CJ중국본사가 중국에서 판매중인 닭고기 다시다와 공동으로 “바이위 두부에는 CJ다시다”와 같은 소비자 용도 제안 등을 프로모션으로 제시하여 소비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품질 개선과 영업력 구축이 완료되는 가을철에는 TV광고 등을 방영하여 북경시장의 공격적인 전략을 펼 계획이다.보고서중국세관 통관 - 관세청CJ 제일제당 IR 자료 / 2007년 연간 예상 실적 자료 - CJ 제일제당 IR Team신문자료CJ 중국 두부시장 진출 VS 풀무원 미 두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