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CSR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CSR이란?
- CSR의 개념과 그 발생배경
- CSR의 분야
Ⅱ. 왜 CSR인가?
- 기업의 목적
- 늘어나는 적용기업
- 늘어나는 적용기업
- CSR 효과
- 국제적 동향
Ⅲ. CSR이 어떻게 적용되나?
- KT
- SYSCO
- SYSCO
Ⅳ. CSR이 정답인가?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CSR이란?
- CSR의 개념과 그 발생배경
CSR은 문자 그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의미한다. 최근 기업 경영 전반에 걸쳐 이 CSR이란 개념은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과연 CSR이 기업적 측면에서의 이슈로 떠오르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한 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전반적인 분야 각각에서 시대에 따른 다양한 변화에 의해 그 이유가 발생하였고, 이들이 자연스럽게 융합되면서 현재의 CSR이 정립하게 된 기원이 된 것이다.
과거 10여 년간 교통, 통신이 발달하면서 바야흐로 국제사회가 지구촌 시대로 접어들었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었고, 시민의식의 고양,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인식파괴 등이 이루어지면서 사회 전반적으로도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이렇게 사회의 구성원들의 현 상황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가 높아지고, 참여도 또한 증가하게 되는 동안, 그동안 경영 분야에서 야기되어 지속적으로 존재해왔던 극심한 환경의 파괴, 물질만능주의의 팽배, 윤리의식의 피폐, 빈부의 격차, 불공정 행위, 인권 침해 등의 문제가 부각되어 논의의 초점이 되어 현대사회의 중심에 놓이게 된 것이다.
많은 분야의 전문가들은 이런 상황에 대비할 방법을 강구하였고, 다양한 책임에 대한 현대 인류의 관심과 그 해답을 경영 분야에서 찾으려 시도하였고, 결과적으로 사회적 흐름과 트렌드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기업에서 이러한 책임들을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CSR은 점점 더 정립된 형태를을 갖춘, 기업의 경영활동에서 필수적인 개념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추가하자면, 기업도 사회적 일원으로서, 공정하며 윤리적이고 친환경적인 경영을 해나가야 한다는 시민단체 등 소비자 측면의 입장을 발빠르게 받아들인 기업들이 거대한 투자와 혁신, 홍보를 통해 CSR을 행사하는 것
- 참고문헌
-
필립 코틀러의 CSR 마케팅
필립 코틀러,낸시 리 / 남문희 / 리더스북(웅진닷컴) / 2006
사랑받는 기업의 조건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경영전략
이취영자 / 매일경제신문사 / 2006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확산과 노사관계에 대한 함의
이장원 / 한국노동연구원 / 2006
*인터넷 사이트*
신문기사 : 까 마우의 천사들과 CSR
논설위원 김 인 모 iak@sed.co.kr
http://economy.hankooki.com/lpage/opinion/200806/e2008060417575671130.htm
에델만 코리아 공식홈페이지 자료
http://www.edelman.co.kr/web/insight/news/upload/CSR_in_Korea_2007.pdf
시스코 공식홈페이지
http://www.sysco.com/aboutus/aboutus.html
KT 공식홈페이지
http://www.kt.com/
그 외 여러 블로그에서 조금씩 참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