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쿠쿠 홈시스 쿠쿠홈시스 경쟁우위 기술과 성공적 마케팅의 핵심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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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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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회사소개
1-2. 시장규모와 경쟁자
1-2-1. 시장규모
1-2-2. 경쟁자
2. 본론
2-1 기업환경분석
2-1-1 내부환경분석
- 핵심역량, 경영자원, 기업문화, STP, 4P분석
2-1-2 외부환경분석
-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SWOT
2-2 경영혁신과 경영전략
2-2-1 경영혁신내용
2-2-2 가격경쟁전략, 비용우위
2-2-3 차별화우위, 차별화전략
2-2-4 해외시장진출전략
3. 결론-발전방향
- 본문내용
-
1. 서론
1-1. 회사소개
30여년전 아직 외국의 기술을 통해 밥솥을 만들던 시절 ‘우리의 밥은 우리의 기술로 짓는다!‘ 라는 구호를 걸고 1978년 부산에서 성광전자 주식회사로 출범하였다.
당시 금성사(현 LG전자), 필립스, 내셔널 등 국내, 외 기업을 상대로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를 해오다가 1997년 성광전자는 IMF라는 최대위기를 맞게 된다. 외환위기 시기를 지나며 대기업 발주 물량이 떨어져 나가게 되자 회사는 공장 가동이 중단될 정도로 큰 어려움에 빠졌다. 성광전자는 이 어려운 시기를 기회의 발판으로 삼고 직원들과 꼬박 밤을 새우며 앞으로 성광전자가 가야할 길을 논하였고 그동안의 축척된 기술과 노하우를 통하여 1998년 쿠쿠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내거는 승부수를 띄우게 되었다. 우리가 잘 알다시피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그동안 축적한 기술과 당시의 비싼 금리에도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철저한 A/S센터의 운영과, ‘밥맛 도우미’들이 소비자들을 찾아가 밥솥을 점검하고 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여러 가지 ‘고객감동’ 노력을 통하여 쿠쿠는 시장진출 1년 3개월 만인 1999년 7월 업계의 대기업 밥솥들을 몰아내고 1위 업체로 도약하게 된다. 1999년 500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2000년에는 1740억원까지 올라갔다. 지난해 매출은 자그마치 3000억원, 지난 3월 누적 판매량 1400만대를 돌파하며 밥솥업계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쿠쿠홈시스는 국내 최초로 밥솥 종주국인 일본에 자체 브랜드를 달고 역수출에 성공한 사례로도 유명하다.
쿠쿠홈시스는 이제 밥솥 시장만으로는 좁다고 판단하고, 가습기, 비데, 전기청소기 등 20여종의 가전제품을 만들며 종합 가전회사로 발돋움하고 있다.
지난 2002년부터 일본 수출을 본격화한 이래 현재 미주, 일본, 중국, 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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