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설계론] 기술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2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기술의 정의 p3
2.핵심조직의 제조기술 p4
3.핵심조직의 서비스 기술 p8
4.비핵심 부서의 기술 p10
5.부서 설계 p13
6.부선 간 작업흐름에서의 상호의존성 p14
7.기업사례-도요타 p15
8.참고문헌 p27
- 본문내용
-
하루가 다르게 외부환경은 급속도로 변화하면서 기업들은 무한경쟁 시대에 돌입하였다. 이러한 경쟁 속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 조직이 보유한 기술로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거나 원가를 절약하거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기업 내 기술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 따라서 기술에 따라 조직 구조가 변화하게 되는데, 기술이 조직구조와 관계를 가지는지 알아보고 TOYOTA의 기업 사례로 성과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보자.
기술의 정의
기술(Technology) : ‘조직의 투입물(원료, 정보, 아이디어)을 산출물(제품과 서비스)로 변환시키는데 사용되는 작업절차, 기법, 기계, 행동 등을 총괄한 개념’을 말한다.
핵심기술(Core Technology) : 조직의 미션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작업 프로세스이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에서 교육을 하거나, 병원에서 하는 치료 서비스, 또한 GM에서 자동차 생산 등이 그것이다. 또 UPS와 같은 택배 서비스조직에서 핵심기술은 생산설비(분류기계, 포장기, 트럭, 비행기)와 밤새 우편을 배달하는 절차이다. <표1>은 제조업 공장에서 본 핵심기술의 한 예이다. 핵심기술은 원료 투입물, 변환 작업절차(제작, 검사, 조립)에 어떠한 방법으로 구성되어, 고객에게 판매될 제품과 서비스를 산출하고 부가가치를 높여준다.
- 참고문헌
-
. Richard L .Daft “understading theory and design of organization”
. 정철화 고상락 “도요타 파워”
. 정일구 “도요타 처럼 생산하고 관리하고 경영하라”
. 도요타 홈페이지 www.TOYOTA.com
.국회 전자 도서관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