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의 현지화 성공, 실패 사례와 적절한 현지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지화의 정의


2. 현지화의 성공 사례
1) 스타벅스 (한국)
2) 펩시 콜라 (중국)



3. 현지화의 실패 사례

1) 켈로그 (인도)
2) 까르푸 (한국)

4. 결론
본문내용
1. 현지화의 정의

-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특정한 언어나, 문화, 그리고 현지의 정서에 맞추는 과정.
- 회사가 수행하는 사업이 이루어지는 지역에서 사업수행을 위한 모든 것이 다 이루어 질 수 있어야 한다는 것.

- 현지화란, 현지 시장 여건이 본국과 다르기 때문에 현지에서의 원자재, 부품 등의 조달 확대하고 인력구성 면에 있어서도 현지인의 비중을 늘림으로써 투자기업이 현지에 제대로 뿌리를 내리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 즉, 현지에서의 경제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현지사회와의 조화로운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2. 현지화의 성공 사례

1) 스타벅스 (한국)

- 스타벅스 컴퍼니와 신세계 유통이 1:1 출자한 합자회사.
- 스타벅스 코리아는 매년 2배 가까운 성장, 시장 점유율 40%로 업계 1위 차지.
- 커피전문점에서의 휴식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단기간에 급부상.

[1] 사용된 마케팅 전략
- 5P :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사람(people)
1. product : 맞춤형 커피와 전세계 어디서나 동일한 맛의 커피.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주문하면 컵에 체크를 하여 주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주는데 이는 모든 고객에게 맞춤형 커피를 제공하겠다는 뜻이 담겨 있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나에게 맞는 커피를 고를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 전세계 어디에서나 동일한 커피의 품질을 즐기게 해 주기 위하여 커피잔의 안과 밖에 두 개의 녹색선을 그려 놓아서 얼음이 있을 경우와 없을 경우의 물의 양을 규정하고 있다. 물론 숙련된 바리스타의 솜씨로 충분히 맛을 지켜낼 수 있지만 시스템적으로도 맛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2. Price : 공짜로는 줘도 값을 할인하지는 않는다는 프리미엄 가격 정책을 사용. 스타벅스가 타켓팅하는 주요 고객이 20~30대 전문직 여성임을 감안, 가격이 조금 오르더라도 품질은 양보하지 않음으로써 고객과의 신뢰를 쌓아간다.
3. Place : 스타벅스는 타켓 고객이 있다고 판단이 되는 곳에 매장을 집중적으로 설치하는 정책사용. 대표적인 예로, 대상 고객이 많이 있다고 생각이 되는 삼성동 주변에는 무려 4개의 스타벅스 매장이 위치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실패사례와 성공사례
  • Ⅰ. 서론 - 다국적 기업이란?글로벌화는 근래 와서 이슈가 된 것이 아니다. 오래 전부터 국가간 무역이 존재했으며 이제는 그런 가치의 교환과 창출이 일반적인 것이 되어가고 있지만 그 대상 시장의 다양성과 상이한 특성들 그리고 세계적인 여러 정치경제사회문화적인 변화들로 인해 세계진출의 의욕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결국 이런 문제들은 세계화의 압력과 현지화의 당위성이라는 상반된 상황에 처한 기업들이 어떻

  • [국제경영] P&G의 해외진출사례
  • 목 차Ⅰ. P&G의 기업소개 및 글로벌 활동1. 주제선정 이유2. P&G 기업소개3. P&G의 글로벌 활동 Ⅱ. P&G의 일본진출과 실패요인1. P&G의 일본 진출 사례 분석2. P&G의 신수점3. P&G의 자구책4. 일본 내 P&G 현황Ⅲ. 글로벌 제품과 서비스의 설계1. 글로벌 화와 현지화간의 갈등2. 글로벌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Ⅳ. 해외시장에서의 마케팅믹스 전략1. Go globle, act local 2. 마케팅믹스요소Ⅴ. 글로벌 마케팅의 성공사례Ⅵ. P&G의 국제경영전략1. 환경경영의 실천2

  • [경영학] 노키아의 중국 진출 성공과 한국진출 실패사례
  • 경영학원론 - 목 차 -1. 노키아?!(1) 노키아 (2) 노키아 설립과 기업연혁(3) 조직 및 사업현황2. 중국에서의 성공사례(1) 노키아의 대중국 투자 현황 및 성과(2) 노키아의 성공요인 철저한 현지화 3 노키아중국에서의 현재 3. .한국에서의 실패사례(1) 노키아의 한국시장 진출(2) 한국시장 환경분석(3) 한국 진출 실패 요인(4) 한국에서의 현재 4. 국내기업이 나아갈 방향 및 전략* REFERENCE ( 참고자료 ) Ⅰ. 서론1. 노키아(1) 노키

  • [국제경영] 아모레퍼시픽 프랑스 전략
  • 전략을 수립했던 것이 실패의 주요 요인이었다. 마지막으로 현지 문화에 대한 이해부족과 적극적인 현지화 노력의 부족도 실패의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조직 운영에 있어서도 집중화보다는 분권화된 조직문화에 익숙해 있던 프랑스인들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었고 말단 직원들만을 현지인을 고용하는 우를 범하여 프랑스 기업문화에 대해 무지한 경영층에 대한 반감만을 사게 되었다.4.성공사례 (롤리타 렘피카)-롤리타램피카의 프랑스 시장 점유율

  • 국제경영학4공통)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성공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시오0k
  • 성공 사례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1) 중국 기업 알리바바의 인적자원관리인터넷의 불모지인 중국에서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거상인 알리바바그룹이 탄생한 비결은 무엇일까.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 간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을 목도한 마윈 회장의 선견지명과 리더십 결과다. 마윈은 알리바바를 창업하기 전까지 무수한 실패를 경험한 사람이다. 1999년에 온라인 B2B 쇼핑몰로 시작한 알리바바닷컴은 2000년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으로부터 2000만 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