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하나님의 절대적 속성, 하나님 나라의 전제, 하나님 나라와 신앙, 바르트의 하나님 나라, 인간회복의 신학적 함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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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하나님의 절대적 속성
1. 하나님의 자존성과 불변성
2. 하나님의 무한성

Ⅲ. 하나님 나라의 전제
1. 창조사상(주)
2, 타락
3. 구원
4. 종말사상

Ⅳ. 하나님 나라와 신앙

Ⅴ. 바르트의 하나님 나라
1. 로마서 주석 제1판(1919)
2. 로마서 주석 제2판(1921)
3. 교의학 시대(1932-1968)

Ⅵ. 인간회복의 신학적 함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천당과 지옥 사상이 사람들의 행동양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사람의 삶은 언제부터 시작되는가? 한 사람의 시간에 따라서 동일한 인이 아니라 질적으로 그리고 양적으로도 구분되지만 엄격한 의미에서 그 사이에는 동일성이 있다. 변화속에서도 계속되는 참된 동일성이 있다는 것이다. 나 자신과 같이는 거의 나 자신과 같이가 아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것과 타인을 사랑하는 것은 같은 근거를 가진 법칙에서 사랑하는 것이다. 이상적인 것은 나와 이웃의 엄격한 동일성을 가진 것이다. 친지나 친구 또는 작은 동물들이나 식물들을 떠나서는 우리에게 자기 자신이라는 것은 없다. 우리가 어떤 의미있는 것이 되게 하는 것이 바로 우리의 사랑이다. 지금의 나는 미래의 나 자신과 공감하며 과거의 자신들을 기억한다. 그것이 곧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신도 어느 면에서 보면 변할 수 있는 존재라면, 신의 동일성도 비슷한 방법으로 상대적인 것일까. 신은 우리 가운데서 발견할 수 있다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엄격한 동일성과 같은 것들을 분명히 가지고 있을 것이다. 변화를 겪어도 신의 동일성은 이상적으로 완전할 것이다. 의롭고 공의롭고 사랑인 신의 행위는 틀림없이 계속될 것이다. 단지 변화가 있다면 완전히 최대값이 될 수 없는 그런 측면에서의 증가일 뿐일 것이다. 극도로 일반화된 의미에서 신은 우주적 주체이면서 또한 우주적 객체이다.

Ⅱ. 하나님의 절대적 속성

절대적 속성 또는 비공유적 속성(非共有的屬性)이란 피조물 중에서 그 유사점을 전혀 찾아 볼 수 없는 신적 완전성을 말한다. 이 속성은 하나님의 절대적 특수성 또는 초월적 위대성을 강조해 주는 속성이다.

1. 하나님의 자존성과 불변성

하나님은 스스로 계시는 자이다. 하나님께서는 그 자신의 ꡐ존재의 필연성ꡑ에 의해서 존재하기 때문에 그가 필연적으로 존재하시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과 같이 외부의 어떤 것에 그
참고문헌
▷ 박영희, 신약의 기독론 명칭연구, 총신대학 출판부, 1994
▷ 박철수,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나침반
▷ 이원규, 도시교회 교인들의 종교의식, 기독교사상, 8월호, 1992
▷ 켈버 W., 서중석 역, 마가의 예수이야기,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7.
▷ Watchman Nee, 제사장 직분의 역사, 한국복음서원, 열두 광주리 가득히, Vol.3,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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