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사회적응] 정신지체아의 특성, 원인과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부적응행동, 사회적응행동 및 정신지체아의 놀이치료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정신지체의 특성
Ⅲ. 정신지체의 발생 원인
Ⅳ.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Ⅴ. 정신지체아의 부적응행동
Ⅵ.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
Ⅶ.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과 놀이치료
1. 적응행동에 관한 개념
2. 레크리에이션과 정신지체아동의 행동 변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미국 정신지체 협회의 정신지체에 대한 정의에서 사회적 기술의 결함은 정신지체아의 판별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로 제시하고 있으며, 또한 정신지체의 국제적 정의에서는 전반적인 인지적 결함에 더하여 사회적 기술 결함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Bandura(1976)의 사회 학습 이론은 장애아를 위한 사회적 기술과 교수 전략에 대한 이론을 가장 근접하게 제시하고 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사회적 기술 획득은 아동과 그를 둘러싼 환경(부모, 또래, 의미 있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의 결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으나 이것은 생태학적 접근에 근거해 아동이 그를 둘러싼 환경과 역동적 관계 속에서 사회적 기술이 형성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Walker(1988)는 사회적 기술을 첫째,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주도하여 긍정적 관계를 유지하며, 타인의 지시에 따라 행동할 수 있고, 적절한 방법으로 필요한 것을 요구하는 것과, 둘째, 또래에게 수용되고, 학급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상호작용 기술, 대화기술, 친구 사귀는 기술 등과 셋째, 사회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Odom 등(1992)은 사회적 기술은 사회적 주도(타인에 대한 주의집중 행동,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려는 행동) 사회적 반응(사회적 주도에 따르고, 주도자와의 상호작용), 그리고 유지반응 (주도, 반응 계열을 넘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확장하려는 행동), 사회적 문제 해결 기술(대인 관계의 갈등 상황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것), 친사회적 기술(공유하기, 타인을 도우기, 애정표현), 사회적 화술(언어적, 비언어적 몸짓에 반응, 상대와 상호작용의 관계를 성립 유지하는 것)의 구성 요소를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사회적 기술은 분석과 관찰이 가능하고, 행동을 지적할 수 있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주도하고 유지하며, 사회적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요인으로 보고 있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사회적 기술은 학자들에 따라 그 의미가 조금씩 다르게 논의되고 있으나 그 이론적 견해는 대체로 다음과 같다.
첫째,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것
- 참고문헌
-
김보경 외 3명(1995), “아동기 행동장애”, 도서출판 성원사
김정중(1992), “특수학급 아동의 언어 이해력 및 표현력 신장을 위한 훈련”, 석사학위 논문 전남: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성수(1997), &개인&대인관계 훈련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대인,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ꡓ,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신현기(2000), “특수교육의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이태영&김정권(1992), “정신박약아 심리”, 서울 : 형설출판사
이태영, 김정권(1982), “정신박약아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이태영(1985), “특수교육원리”, 대구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놀이치료의 의미,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놀이치료와 아동 사례,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
- [미술치료] 미술치료 심층 분석
- [자폐] 자폐(자폐증, 자폐장애)의 개념, 증상과 자폐아(자폐성아동, 자폐증아동)의 행동수정과 치료교육 심층 분석
- [상담심리학 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발달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제고방향,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관련 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영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를 기술하고, 발달영역별 예시를 작성하시오.
- 욕망의 모호한 대상(1977, 루이스 브뉘엘)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