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브랜드, E브랜드] 이브랜드(e브랜드)의 정의와 브랜드의 가치 고찰 및 이브랜드(e브랜드)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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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브랜드(e브랜드)의 정의
1. 비즈니스적 관점
2. 유통채널적 관점
3. 커뮤니케이션적 관점

Ⅱ. 브랜드의 가치
1. 브랜드가치의 정의
2. 브랜드가치의 결정요인
1) 신상품
2) 제품의 결함
3) 최고 경영진 교체
4) 경쟁사의 움직임
5) 법적 대응

Ⅲ. 이브랜드(e브랜드) 사례 분석
1. 이브랜드의 특성
2. 이브랜드의 성공사례
1) 현황
2) Concept
3) CI
4) Contentware
5) Community
6) Communication
7) Connection
8) 브랜드 자산
9) 브랜드 성과
3. 이브랜드의 성공 법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커(David Aaker) 교수에 의하면 브랜드란 판매인 또는 판매인 그룹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경쟁자들의 상품이나 서비스와 구별하기 이해 만든 특징 있는 로고, 트레이드마크, 포장디자인과 같은 심벌& 이라고 정의한다. 브랜드 전문 컨설팅회사인 밸류코퍼레이션은 아커 교수의 정의에 브랜드와 고객간의 관계를 부각시켜, 브랜드를 조직의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를 소비자 마음속에 가치 있게 느끼게 함으로서 경쟁자와 차별화 시키는 경험적 의미체계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근거에서 살펴볼 때 eBrand는 인터넷 환경에서의 경험을 통해 가치를 전달하고, 이를 경쟁사이트 혹은 경쟁 상품/서비스와 차별화 시키는 모든 요소의 총집합 그리고 그 결과를 의미하는 인터넷 브랜드를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eBrand는 크게 비즈니스적 관점, 유통채널적 관점, 커뮤니케이션적 관점 등에서 살펴볼 수 있다. 다음에서는 이상의 3가지 관점 하에서 eBrand의 정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비즈니스적 관점

eBrand는 오프라인의 브랜드와 달리 인터넷 환경, 구체적으로는 웹(Web)이라는 무대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브랜드를 일컫는 것이며, 이는 대부분 인터넷 비즈니스를 통해 생성된 브랜드를 일컫는다. 인터넷 비즈니스가 바로 인터넷을 매개로 한 제반 거래 행위를 통해 발생하는 비즈니스이기 때문이다. 즉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보상을 받는 모든 거래 행위가 인터넷 비즈니스이며, 이를 통해 생성된 브랜드가 eBrand 인 것이다. 인터넷 비즈니스에는 앞에서 살펴본 것과 마찬가지로 인터넷상에서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포탈, 중개, 판매, 컨텐츠 서비스가 있다. 이러한 Internet Player들은 기존에 보지 못했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새로운 개념의 비즈니스이다. 따라서 우리가 오프라인에서 브랜드라고 했을 때는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의미했던 반면, Internet Player에게 있어 상품이나 서비스 즉 실체는 바로 웹사이트를 의미한다. 웹사이트는 기존 오프라인에서 경험했던 상품이나 서비스와는 전혀 다른 새
참고문헌
* 공장환 / 브랜드가 소비자의 서비스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서비스 특성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 논문 / 1995.
* 김정구 / 미래형 e 마케팅 / 영진.com / 2000.8
* 삼성경제연구소 / 산업지도를 바꾸는 인터넷 비즈니스 / CEO Information 제 193호.
* 안상호, 한상만, 전성률 / 전략적 브랜드 관리: 이론과 응용 / 학현사 / 1999.
* 이현우 / 광고 슬로건 및 브랜드 네임에 대한 언어학적 접근 연구 / 광고연구 / 1998.
* 한국방송광고공사 / 해외광고의 활성화 방안 조사 / 19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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