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리바이스의 생산 운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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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리바이스(Levi's)소개

2. 리바이스(Levi's)의 생산운영전략

1) 대량 맞춤 생산
2) 현지화
3) 엄격한 품질관리
4) 리바이스 고유의 기술개발

본문내용
1. 리바이스(Levi's)소개

리바이스(Levi's)는 리바이 스트라우스(Levi Strauss)가 설립한 회사 '리바이 스트라우스 & 컴퍼니(Levi Strauss & Co.)'에서 제조되는 청바지 브랜드 중 하나이다. 리바이스의1998년 기준 매출은 60억달러로 세계 진(jeans)시장 점유율 1위를 자랑하고 있다. 전세계에 3만여개의 판매망을 두고 직원 3만 5000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종업원의 40%이상이 해외에서 근무하고 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32개의 생산 공장과 29개의 소비자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아시아에서부터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이르기까지 세계 60여개 이상의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2. 리바이스(Levi's)의 생산운영전략

1) 대량 맞춤 생산

대량 맞춤 생산이란 대량 생산(Mass production)과 맞춤(Customi- zation)생산의 개념이 결합된 것이다. 대량 생산이란 한 가지 종류를 똑같이 대량으로 만들어내는 것인데 비해, 맞춤 생산은 개별 고객의 주문에 따라 하나하나 따로 만드는 방식이다. 전자가 높은 효율을 통해 저렴한 가격을 실현할 수 있는 데 비해, 후자는 고객별 요구의 차이를 제대로 반영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이렇게 보면 양자는 서로 상반되는 개념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들 각각의 장점을 잘 살릴 수만 있다면 가격이 그리 높지 않으면서도 고객별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제품 생산이 가능할 것이다. 이것이 곧 대량 맞춤 생산이 추구하는 이상이다.

리바이스에 적용

-인터넷, 정보통신기술 이용
대량 맞춤 생산을 함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방대한 양의 고객의 니즈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제품을 고객 니즈에 맞게 생산하는 것이다. 이것은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자신에게 가장 잘 들어맞는 가상 모델을 설정해 두고 청바지뿐만 아니라 셔츠 등에도 개인별로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던가, 청바지와 같은 상품을 3차원으로 표현하여 세부 사양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고객이 선택한 사양은 인터넷을 통해 제조자에게 전달됨으로써 빠르고 정확하게 고객 니즈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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